양산희망학교와 함께한 장애학생 SW 교육프로그램 개발 자료사진. (제공: 한국콘텐츠진흥원)
양산희망학교와 함께한 장애학생 SW 교육프로그램 개발 자료사진. (제공: 한국콘텐츠진흥원)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건전한 게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 원장 김영준)이 게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올바른 게임 이용을 돕는 ‘2019년 게임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게임리터러시 교육은 게임을 둘러싼 환경과 문화적 맥락을 이해하고 게임을 올바르게 이용하도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콘진원에서 운영한 찾아가는 교육 사업이다. 올해는 전국 초·중학생, 학교 밖 청소년, 교사, 학부모, 고령층 등 총 1만 3000여명 규모로 교육을 진행한다.

초·중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 교육은 게임 리터러시 기반의 균형 잡힌 게임 이용법과 게임을 활용한 코딩교육, 게임관련 진로탐색 교육으로 구성된다.

교사 대상으로는 게임 문화, 게임을 활용한 교과 운영, 게임 활용 코딩 교수 학습방안 등 현장 활용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진행한다.

학부모에게는 자녀와의 소통과 게임을 활용한 지도 방법을, 고령층에게는 치매 예방을 위한 게임과 게임을 활용한 세대 간 소통 방법에 대해 교육을 하는 등 대상별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을 펼칠 예정이다.

아울러 문체부와 콘진원은 게임리터러시 확산을 통해 게임의 교육적 가치를 찾고 학교 교육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2019 게임리터러시 교사연구회 및 선도교사’를 다음달 10일, 12일까지 각각 모집한다.

올해는 2017년부터 지원해 온 교사연구회 운영을 확대하여 개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선도 교사를 처음으로 선발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