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최근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해 소집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긴급회의에서 성명서 채택 과정 중 러시아가 대북 규탄 의사를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21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했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 김동철 의원은 연평도 포격 사태와 관련된 러시아의 입장을 질문했고 김 장관은 “러시아는 언론에 공개했던 문안보다 훨씬 더 강한 규탄문에 동참 했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러시아와 중국을 동일선상에 놓으면 안 된다”며 우려를 표했다.

김 장관의 이 같은 답변은 이날 회의에서 야당은 물론 여당 의원들도 “중국에 이어 러시아까지 북한의 주장에 동조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해 반박한 것이다.

이어 김 장관은 “러시아는 남은 한 나라(중국)를 끌어들이기 위해 미국이 제시한 대북 규탄안보다 약간 낮은 안을 제시한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안보리 긴급회의에 대해서도 “어느 한 나라가 반대해 성명을 채택하지 못했지만 연평도 사태에 대해 각국이 북한을 규탄하는 장으로 활용된 효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이날 여야는 우리 군이 20일 실시한 연평도 해상사격훈련의 적절성 여부를 놓고 팽팽한 설전을 벌였다.

회의에서 여당 의원들은 북한의 연평도 도발 이후 정부의 외교적 노력에 대한 점검과 한미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반면 야당 의원들은 정부의 대북 강경기조가 북한의 무력도발을 불러온 측면이 있다며 남북 간 대화 재개를 주장했다.

한편 같은 날 열린 국방위는 이명박 대통령이 북한 동향과 관련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하면서 30여분 만에 정회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