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자격증 똑딱212)] 고졸 9급 공무원, 지역인재 전형이라면 도전해 볼 만하다
[공무원/자격증 똑딱212)] 고졸 9급 공무원, 지역인재 전형이라면 도전해 볼 만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국가직 9급 공무원 고졸 채용 비율이 작년도 7.1%에서 2022년까지 20%로 확대될 계획이다. 이는 고졸출신 공시생들에게는 좋은 기회다. 지난해 9급 공채 인원 중 7.1%에 해당하는 180명이 지역인재전형을 통해 합격했던 바, 이 비율을 2022년까지 20%로 늘린다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연간 공무원 채용 규모만 비슷하게 유지된다 하더라도, 2022년엔 9급 고졸 채용만500명 이상이 된다는 이야기다.

현재 정부는 국가직9급 공무원 채용 시 ‘지역인재전형’을 통해 고졸 합격자를 별도로 선발하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아직 고교 재학 중이거나 졸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공시생이라면, 해당 전형을 통해 9급 공무원 합격을 노리는 것도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실제로 지역인재 전형을 통해 9급공무원을 준비하는 것은 일반전형에 비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지난해 국가직 경쟁률이 41.0:1을 기록했던 반면 지역인재 전형 채용 경쟁률은 6.4:1로 현격한 차이를 보였다.

또 9급 공무원 공채과목에 비해 지역인재 채용과목은 국어·영어·한국사 등 3과목이다. 시험 과목수가 적고, 이마저도 고교 학습 과목과 상당부분 일치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부담 또한 상당히 적은 편이다.

매년 증가하는 채용 인원도 주목해 볼 만 하다. 최근 5년간 지역인재 채용인원은 2015년 150명에서 2019년 210명으로 꾸준히 늘어났다. 여기에 2022년까지 정부의 채용 목표치를 달성하려면 채용인원 상승곡선은 더욱 가파르게 올라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9급 공무원 채용 대비 지역인재 전형을 준비하는 공시생들을 위한 ‘지역인재 수습직원특별반’을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필기, 서류, 면접시험에 통과한 수험생이 6개월간의 수습 근무를 거쳐 최종 임용까지 이어지는 지역인재 채용전형에 더욱 힘을 실어줄 이 과정은 9급 공무원 합격에 최적화됐다.

개념강화, 실전대비, 출제포인트 분석으로 이어지는 에듀윌 9급 공무원 명품교수진의 전략적인 강의와, 에듀윌의 프리미엄 학습관리 시스템인 ‘독한 에듀윌’도 과정에 포함돼 있다. 에듀윌 지역인재 수습직원특별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에듀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자료제공: 에듀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