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청 전경. ⓒ천지일보 2019.5.24
대구시청 전경. ⓒ천지일보 2019.5.24

[천지일보 대구=송해인 기자] 대구시가 오는 27일 시청 별관 대강당에서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 대응 및 인구 유입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대구시 인구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대구시는 최근 저출산‧고령화가 심화함에 따라 올해부터 지역 인구가 자연감소(사망자>출생아) 할 전망이다.

이에 따른 인구감소와 그로 인한 인구구조의 변화는 지역사회의 미래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바, 대구시는 인구문제에 대한 위기의식을 다 함께 공유하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

시는 그간 저출산·고령화 및 인구감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지난 4월까지 ‘대구시 인구정책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이와 더불어 인구문제에 더욱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인구 유입 활성화 ▲저출산 극복 ▲고령화 연착륙 ▲인구구조 변화 대응 등 4개 주제를 가지고 30여명의 전문가와 50여명의 시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사전 분과토론회를 했다.

이날 토론회는 이상호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원의 ‘대구시 인구전략의 쟁점과 과제’ 주제발표, 강명숙 여성가족청소년국장이 4개 분과토론회 결과를 반영한 ‘대구시 인구정책 종합계획 수립방향’ 보고 전문가 6명의 지정토론,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인구문제는 지역의 생존과 직결된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그간 저출산 극복 차원에 머물러 있던 인구정책에서 벗어나, 고령화 대응, 인구 유입 활성화,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도시공간 재창조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토론회를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 인구정책을 대구시의 핵심과제로 삼아 전 행정력을 집중해 인구감소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