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3일 세종시 장군면 한 음식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3기신도시, GTX 등 현안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3일 세종시 장군면 한 음식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3기신도시, GTX 등 현안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3기 신도시로 지역구 반발하자 교통대책 발표

“GTX-A 곧 착공, 인천2호선 일산까지 연장”

총선 출마 여부 묻자 “출마하면 일산서 출마”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기 신도시 지정에 반대하는 1·2기 신도시 주민들을 위해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대책을 내놨다.

김 장관은 23일 정부세종청사 인근 식당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수도권) 서북부는 교통 인프라가 불충분하고 철도망도 분절적”이라며 “저 역시 매일 일산에서 출퇴근하는 사람으로서 확충 필요성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인천 지하철 2호선을 일산까지 연장하고, 대곡∼소사선과 서울 지하철 3호선을 일산과 파주까지 늘리는 방안을 신속히 추진하는 한편, 고양선을 신설하는 방안과 함께 김포시를 가로지르는 한강선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또 GTX-A노선은 2023년 말 개통을 목표로 하고 C노선은 상반기 중 기본계획 착수, 올해 안에 B노선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이끌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렇게 되면 단절됐던 검단, 김포, 일산이 GTX-A를 중심으로 연결되고, 경의중앙선, 서울 지하철 3호선, 김포도시철도, 공항철도 등 동서 방향으로 구축된 노선들이 남북으로 이어져 수도권 서북부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토부는 이러한 계획을 포함해 남양주, 하남 신도시 등의 교통문제를 포함한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을 마련해 수도권 교통대책을 조만간 내놓을 계획이다.

지난 3월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 관련해서는 “사회적 합의를 했으면 그걸 지켜야 하는데 택시 월급제를 택시연합회가 지키지 않고 있다”며 “더는 미룰 수 없는 만큼 합의대로 택시월급제 법안 통과에 협조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내년 총선 때 같은 지역구(일산 서구)에서 다시 출마 하겠다”며 향후 거취에 대해서도 밝혔다. 김 장관은 “일각에서 ‘김현미가 일산을 등졌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사실과 다르다”며 “일산에 친정어머니를 비롯해 오남매가 살고 있다. 일산 아닌 다른 지역 출마는 생각할 수 없는 얘기”라고 말했다.

그는 주택시장의 안정과 건설교통 분야 안전을 위한 기반을 다진 것을 장관으로서 지난 2년 동안 주요 성과라고 자평했다. 그러면서도 철도나 항공 건설 현장에서 안전사고가 근절되지 않은 것은 뼈아프다며 앞으로 안전과 관련한 구시대적 관행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집중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