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선 외교통상부 대변인(연합)

"北 사찰단 허용보도, 공식평가 이르다"

(서울=연합뉴스) 외교통상부 김영선 대변인은 20일 연평도 해병부대의 해상사격훈련과 관련해 "이 훈련은 오래전부터 실시해온 통상적이고 정당한 방어적인 훈련이다. 따라서 우리의 주권적인 사안에 속하는 사항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연평도 사격훈련을 둘러싼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에 관한 정부의 대응방침에 대해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연평도 사격훈련은 우리 해역과 영토에서 이뤄지는 훈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중국, 러시아와 전력적 협력관계는 주권국가로서 통상적이고 정당한 방어적 성격의 훈련과는 구분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북한은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도발적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며 "도발적 행동을 범할 경우 응분의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북한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핵사찰단 복귀를 허용하기로 빌 리처드슨 미국 뉴멕시코 주지사와 합의했다는 CNN 보도와 관련해선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파악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아직 공식적으로 평가하기는 이르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그는 이어 "북한의 비핵화 의지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있고 구체적으로 실천에 옮길 수 있는가 하는 문제라는 것을 강조하고자 한다"며 "IAEA 사찰단을 받아들이더라도 사찰단의 범위나 어떤 의도를 갖고 언급했는지 종합적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