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에 수출할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는 모습 ⓒ천지일보DB
부산항에 수출할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는 모습 ⓒ천지일보DB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이어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도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6%에서 2.4%로 낮췄다. 다만 올해 취업자 증가폭 전망치는 정부의 일자리정책 등의 영향으로 종전 10만명 내외에서 20만명 내외로 상향 조정했다.

KDI는 22일 ‘2019년 상반기 경제전망’ 발표를 통해 우리 경제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4%로 하향조정했다. 작년 하반기 전망했던 2.6%를 0.2%포인트 낮춘 것이다.

이유는 내수와 수출이 모두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21일 관세청이 발표한 이달 1~20일 수출이 257억 달러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11.7% 감소한 바 있다. 이로 인해 작년 12월부터 이어진 5개월 수출 감소세가 사실상 6개월 연속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OECD도 지난해 11월 올해 한국 성장률 전망치를 2.8%에서 2.6%로 하향 조정한 바 있었는데 21일 또다시 2.4%로 하향 조정했다.

OECD와 KDI가 2.4%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면서 정부(2.6∼2.7%)와 한국은행(2.5%), 국제통화기금(IMF, 2.6%)도 하향 조정에 나설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외국 투자은행들의 전망치도 하향 조정되는 추세다.

전망치대로 실제 2.4% 성장에 그친다면 유럽 재정위기로 수출이 힘들었던 2012년 2.3% 이래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하게 된다.

김현욱 KDI 경제전망실장은 브리핑을 통해 “성장률 전망치 하향조정의 가장 큰 요인은 당시 예상한 것보다 대외경제 상황이 빠르게 둔화하면서 수출의 성장기여도가 낮아진 데 있다”면서 “우리 경제의 전반적 경기가 수출에 좌우된다”고 설명했다.

내년 전망치는 OECD와 KDI 모두 2.5%로 전망했다. 완만하게 회복이 된다고 본 것이다.

KDI는 최근 우리 경제가 투자 위축을 중심으로 내수의 증가세가 둔화하는 가운데 수출이 감소하면서 전반적인 경기가 부진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고 진단했다. 수출은 글로벌 경제의 성장세가 둔화하고, 반도체 경기 호황이 작년 이후 조정 국면에 진입하면서 올해 들어 부진이 심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금액 기준 수출은 올해 6.0% 감소할 것으로 KDI는 내다봤다. 작년 하반기 4.6% 증가 전망에서 마이너스 전망으로 돌아선 것. 아울러 수출은 내년에도 2.3% 증가하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경상수지 흑자는 수출 감소와 교역조건 악화 때문에 올해 582억 달러에서 내년에는 559억 달러로 축소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설비투자는 4.8%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역시 작년 하반기 1.3%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에서 마이너스 전망으로 전환했다.

건설투자의 경우 건축부문이 주택건설을 중심으로 감소세를 보이면서 부진이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올해 4.3%에 이어 내년에도 3.1% 각각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민간소비는 경제성장률 하락과 교역조건 악화 등으로 실질구매력이 제한되면서 올해 2.2%, 내년 2.4% 각각 증가하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자 물가는 올해 0.7%, 내년에는 1.3%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업률은 경기 부진에도 정부 일자리정책 등의 영향으로 올해 3.9%, 내년 3.8%로 지난해(3.8%)와 유사한 수준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취업자 증가폭은 올해 20만명 내외로 점쳤다. 종전 전망(10만명 내외)의 갑절로 상향 조정한 것이다. 다만 내년에는 10만명대 중반 수준으로 다시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KDI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건설과 반도체 호황을 중심으로 한 경기 회복세가 작년 하반기부터 약화하면서 우리 경제의 성장잠재력 저하 현상이 가시화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KDI는 우리 경제의 성장세에 영향을 미칠 요인으로 대외적으로는 미중 무역분쟁의 심화, 반도체 수요 회복시기와 정도 등을 꼽았다. 대내적으로는 노동시장 정책 변경에 따른 단기적 부작용을 하방위험으로, 사회안전망 강화 정책의 가시적 성과 확산을 상방위험으로 꼽았다.

이에 KDI는 단기적으로는 대내외 수요 위축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의 조합을 확장적 기조로 유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중장기적으로는 경제정책이 생산성 제고를 목표로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