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검찰이 청원경찰 입법로비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전국청원경찰친목협의회(청목회) 불법 후원금 수사와 관련해 지난 19일 처음으로 여당 국회의원을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20일 검찰에 따르면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태철)가 19일 한나라당 유정현·조진형 의원을 소환해 10시간이 넘는 조사를 진행했다.

두 의원은 지난해 청목회로부터 각각 1000만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검찰은 이 돈이 청원경찰 급여인상 등을 골자로 하는 청원경찰법 개정안의 대가였다고 판단해 이 부분을 집중 추궁했다.

그러나 이날 두 의원 모두 “법이 통과될 당시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정안전위 소속이었지만, 돈은 정당한 후원금이었고 대가성은 없었다”고 설명하며 혐의사실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의혹을 받고 있는 의원들에게 정치자금법 위반이나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번 주에는 한나라당 권경석 의원과 자유선진당 이명수 의원을 소환할 계획이다.

한편 검찰은 후원금을 받은 현직 국회의원 33명의 이름이 적힌 문건을 확보했으며 이 가운데 혐의가 있는 국회의원 리스트를 추린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