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 두번째부터),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18일 오전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린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 두번째부터),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18일 오전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린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5.18 기념식이 끝난 후에도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진상규명조사위원회(조사위) 출범 지연 등을 두고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5.18 기념사에서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고 발언한 데 야권 일각에서 ‘통합의 메시지가 아니다’라며 반발하자 이날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이미 대한민국 역사에 있어 5.18은 해석의 여지가 없는 엄연한 진실”이라며 반박했다.

이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는 당연한 말에 심기가 불편한 자가 있다면 이는 스스로 독재자의 후예임을 자인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 대변인은 “더는 역사에 등 돌리지 말라. 첫 단추는 5·18 진상을 낱낱이 규명해 역사의 가해자에게 그에 마땅한 책임을 지우는 것”이라며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에 “문 대통령은 ‘독재자의 후예’를 운운하며, 진상규명위원회 출범 지연의 책임을 국회 탓으로 돌리고 사실상 우리 당을 겨냥하는 발언을 했다”고 비판했다.

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황교안 대표와 고의적으로 악수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그렇게 된 것일 뿐 일부러 황 대표와의 악수를 건너뛴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민주당과 야3당은 5.18 조사위 출범을 촉구하며 한국당을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5.18의 남은 진실을 하루빨리 다 밝혀야 한다”며 “5.18이 마치 어느 일방의 것인 양 서로를 공격하는 데 쓰이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홍성문 대변인은 “나경원 원내대표가 어제 ‘우리는 이미 자격이 충분한 위원을 추천했지만 청와대가 이를 이유없이 거부했다’는 망언을 쏟아냈다”면서 “이들이 정말 자격이 충분하다고 믿는다면 한국당은 '5.18 망언'이 당의 정체성임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올해 1월 한국당은 법에 따른 충분한 자격을 갖춘 위원을 국회사무처의 적절한 검토를 거쳐 국회의장의 이름으로 청와대에 추천했다”며 “그럼에도 한 달 가까이 끌더니 5.18 관련 토론회를 계기로 이유 없이 한국당 추천위원의 선임을 거부한 것은 청와대”라고 주장했다.

이어 “조사위 출범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 대통령과 여당 대표를 비롯한 여권의 한국당에 대한 책임 전가가 도를 넘어 사실관계를 호도하고 있다”며 “출범이 늦어지게 된 실질적 책임이 청와대에 있는데도 이를 야당에 전가하는 것은 전형적인 정치 공세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