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외무성은 18일 악화되는 한반도 정세의 책임을 미국에게 떠넘기면서 "조선반도에 초래되는 모든 극단사태와 그 후과(결과)에 대해 미국과 계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발표한 담화에서 "이번에 있게 될 2차 연평도 사건의 책임을 미리 밝혀둘 필요가 있다"면서 "가장 주되는 책임은 남조선 괴뢰들을 도발로 사촉한 미국에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대변인은 "지금 주변나라를 비롯한 전반적 국제사회가 연평도 포사격의 무조건적인 중단을 촉구하고 있지만 유독 미국만은 그를 공개적으로 부추기고 있다"면서 "`인간방패'까지 미국이 직접 마련해 주고 있다"고 말했다.

필립 크롤리 미 국무부 공보담당차관보는 17일 정례브리핑에서 "한국은 주권 국가로서, 과거에도 실시한 적이 있고 북한을 위협하는 것이 아닌 통상적인 군사훈련을 실시할 권리가 있다"면서 "북한은 이 군사훈련을 추가도발을 정당화하는데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남조선 괴뢰들이 포사격을 강행해 금지선을 넘어서는 경우, 조선반도 정세의 폭발과 그에 따르는 참화는 피할 수 없게 되어있다"며 "우리 혁명무력은 우리 공화국의 주권과 영토 완정을 침해하는 도발자들에 대해서는 단호하고도 무자비한 징벌을 가할 것이라고 천명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군대는 빈말을 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앞서 17일 북한군은 남북장성급회담 북측단장 명의의 통지문에서 "괴뢰 군부 호전광들은 연평도에서 계획하고 있는 해상사격을 즉각 중지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연평도 포사격을 강행하면 공화국(북한) 영해를 고수하기 위해 2차, 3차의 예상할 수 없는 자위적 타격이 가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르면 18일 시행될 것으로 관측됐던 연평도 해상사격훈련이 주말을 넘겨 20∼21일 사이에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