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무부 발표문 "11월 23일 사건 반복 말아야"

(모스크바=연합뉴스) 러시아가 17일 한국의 연평도 포 사격 훈련 계획 취소를 호소한 데 이어 북한에도 군사적 도발을 자제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한국의 훈련 취소를 요구하는 공식 성명을 낸 뒤 이어 북한의 도발 자제를 촉구하는 언론 발표문을 내고 "서해 연평도 인근에서 남한이 포 사격 훈련을 할 경우 북한이 군사력을 사용하겠다고 한 데 대해 극도의 우려를 표시했다"고 밝혔다.

발표문은 "17일 러시아 외무부 지도부의 지시로 (남북한과 중국.몽골을 담당하는) 아주1국 이고리 모르굴로프 국장이 러시아 주재 김영재 북한 대사와 전화통화를 했다"면서 이 통화에서 "러시아는 북한이 최대한의 자제를 보일 것과 상황의 추가적 악화를 초래하거나 11월 23일 이 해역에서 발생한 사건을 반복할 수 있는 행동을 하지말 것을 호소했다"고 전했다.

발표문은 이어 "남북한 간의 모든 논쟁적 문제는 대화 재개와 오로지 정치-외교적 방법으로 해결돼야 함을 특별히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무력 도발 자제를 호소한 러시아 외부무의 입장 표명은 한국에 훈련 계획 취소를 요구한 '공식 성명'보다 수준이 낮은 '언론 발표문' 형식을 통해 이뤄졌다. 발표문 내용도 한국을 상대로 한 공식 성명보다 짧았다.

러 외무부는 앞서 공식 성명에서 "한국이 연평도 인근 서해 상에서 전투용 포탄을 이용한 포사격 훈련을 실시하려는 계획에 극단적 우려를 표시한다"며 "한반도에서 추가로 긴장이 고조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계획된 포 사격 훈련 실시를 자제할 것을 절박하게 호소한다"고 밝혔었다.

러 외무부는 또 이날 별도의 언론 발표문을 통해 알렉세이 보로다브킨 러 외무차관과 러시아 주재 이윤호 한국 대사 및 존 베일리 미국 대사의 면담이 이뤄졌다고 공식 발표했다.

발표문은 "이 면담에서 러시아는 미국군 지휘부 대표들이 참관하는 가운데 한국의 연평도 인근 서해 해상에서 18~21일 사이 전투용 포탄을 이용한 포사격 훈련을 실시하려는 계획에 극도의 우려를 표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보로다브킨 차관은 11월 23일 이 해역에서 이루어진 유사한 군사훈련이 남북한 간 포 사격 교환으로 이어졌고 이는 연평도 주민들을 포함한 인명 피해를 초래했음을 상기시키고, 한반도에서의 추가적 긴장 고조를 막기 위해 한국과 미국이 계획된 사격 훈련을 자제할 것을 절박하게 호소했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