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가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을 앞둔 16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합동 참배를 하고 있다. (제공: 전라남도청) ⓒ천지일보 2019.5.16
전라남도가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을 앞둔 16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합동 참배를 하고 있다. (제공: 전라남도청) ⓒ천지일보 2019.5.16

黃 5.18기념식 참석을 향한 광주 시민 분위기

[천지일보=명승일, 이미애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오는 18일 광주에서 열리는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인 가운데 광주지역 시민·시민단체 등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5.18 기념식이 다가올수록 광주 지역의 긴장감은 고조되는 분위기다.

광주 시민 등은 황 대표가 광주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5.18 망언’ 3인방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징계와 함께 5.18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등을 해야 한다고 선결과제를 제시했다. 앞서 황 대표는 지난 3일 광주를 방문했다가 광주 시민의 물세례를 받는 등 곤욕을 치렀다.

광주 시민인 김광식(53)씨는 지난 15일 기자와 만나 “민주화를 위해 자식을 먼저 떠나보낸 부모들이 저렇게 살아서 아직 잊지도 못하고 있는데, (황 대표가) ‘5.18 망언’을 일삼은 김순례, 이종명, 김진태 의원의 발언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후식 5.18행사위원회 공동상임행사위원장도 “5.18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등 아무 것도 하지 않은 상황에서 39주년을 맞는 것이 처참하다. (5.18) 영령 앞에서 어떻게 참배를 하겠는가”라며 “황교안이 오겠다고 하는데, 못 오게 할 수도 없다. 하지만 한 가지라도 해결하고 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가 예정대로 광주에 방문할 경우 돌발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정춘식 5.18 민주유공자 유족회장은 “남편을 잃은 사람, 자식을 잃은 사람이 있는데, 더욱이 자식을 잃은 부모는 무서울 것이 없다”며 “우리 회원들이 어떻게 나올지 예측할 수 없다. 유족들은 지금 참담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정 회장은 “39주년을 맞이했지만, 아직도 진실이 밝혀진 게 없어 마음이 아프다. 행방불명된 사람의 시신조차 못 찾고 있는데 ‘통합병원에서 화장을 했다’ ‘헬리콥터로 시신을 해양에 투척했다’는 등의 증언을 들으니, 어안이 벙벙하다. 정부가 이런 일에 대해 더욱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5.18 민주묘지 수놓는 추모행렬(광주=연합뉴스)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을 이틀 앞둔 16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 열사 묘역에서 참배객들의 묵념하고 있다.
5.18 민주묘지 수놓는 추모행렬(광주=연합뉴스)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을 이틀 앞둔 16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 열사 묘역에서 참배객들이 묵념하고 있다.

황 대표의 광주 방문을 두고 정치적 의도가 다분히 깔려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경희(48)씨는 “독재정권에서 표를 얻기 위해 써먹었던 지역감정을 부추겨서 여론몰이를 할 것이 분명하다”고 질타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도 “(황 대표가) 광주에 와서 좀 얻어맞고 난 후, 다른 지역이나 자기 진영의 표를 얻으려고 하는 정략적인 태도가 보인다”며 “총선과 대선 등을 앞두고 5.18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런 어수선한 상황과 맞물려 진상규명이 제대로 될 것인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장헌권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광산지회장은 “5.18 특별법이나 역사왜곡처벌법이 (국회에서) 통과되는 등의 성과가 있어야 하는데, 지금은 하나도 이뤄진 게 없기 때문에 (진상규명의) 한계가 있는 것 같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장 지회장은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이기 때문에 촛불정신으로 5.18 진상규명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며 “광주뿐 아니라 다른 지역도 광주 민주화운동에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사람들에게 잘못됐다고 확실하게 증언할 수 있는 분들이 많이 나왔으면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