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뉴델리에서 새해 첫날 1일 스모그로 뿌연 아침에 노숙자들이 무료 급식을 위해 줄 서 있다. (출처: 뉴시스)
인도 뉴델리에서 새해 첫날 1일 스모그로 뿌연 아침에 노숙자들이 무료 급식을 위해 줄 서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인도 수도 뉴델리의 대기오염이 올해는 5월에도 여전히 최악의 상황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겨울 스모그 대신 엄청난 양의 모래 먼지와 재가 밀려들면서다.

16일 인도 힌두스탄타임스와 연합뉴스, 인도 중앙오염통제위원회(CPCB) 등에 따르면 뉴델리 지역에서는 5월 들어 4일 넘게 인도 공기질지수(AQI)가 300 이상을 기록했다.

다른 날도 대부분 200 아래로 떨어지지 않았다. 300∼500대를 넘나드는 겨울철 AQI와 거의 비슷한 수준인 셈이다.

이처럼 뉴델리의 5월 공기가 최악 상태에 머무른 데는 무엇보다 모래폭풍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인도 북서부 사막지대에서 거대한 모래폭풍이 서풍을 타고 뉴델리를 덮친 것이다.

여기에 건조한 날씨로 뉴델리 인근 주(州) 숲 4천여곳에서 크고 작은 산불이 발생, 재가 나오면서 악영향을 미쳤다. 

농작물 쓰레기를 태운 재와 낡은 경유차가 뿜어내는 매연 등도 여전히 대기오염의 원인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앞서 인도 의학연구위원회(ICMR)는 2017년 인도의 대기오염 관련 질환 사망자 수가 124만여명이라고 밝힌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