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교육청이 16일 도교육청 2층 기자실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2019년 회복적 생활교육’ 운영계획과 추진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제공: 전라남도교육청) ⓒ천지일보 2019.5.16
전라남도교육청이 16일 도교육청 2층 기자실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2019년 회복적 생활교육’ 운영계획과 추진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제공: 전라남도교육청) ⓒ천지일보 2019.5.16

‘회복적 생활교육’ 확산 총력
학교폭력 업무지원체계 구축
법률지원단 운영 등 대책 마련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학교폭력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의 갈등상황을 해결함에 있어 비난과 처벌의 방식이 아닌 관계회복 중심의 ‘회복적 정의’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학교의 문화를 평화적으로 변화시키는 새로운 생활교육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전라남도교육청이 16일 도교육청 2층 기자실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2019년 회복적 생활교육’ 운영계획과 추진 상황을 설명한 가운데 학생생활안전과 김성애 과장이 한 말이다.

민선 3기 장석웅 교육감의 공약 중 하나인 ‘회복적 생활교육’은 학생들의 갈등상황을 해결하면서 규율과 처벌을 중심으로 한 학생생활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교육적인 접근을 통해 평화로운 교육공동체구축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세부적인 계획으로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리더 양성과정 연수 운영 ▲회복적 생활교육 교원 직무연수 운영 ▲학교 현장의 자율적인 연구풍토 조성을 위한 연구회 운영 ▲교육지원청 중심의 교원연수 운영 ▲권역별 회복적 생활교육 교원 워크숍 운영 ▲지역민과 학부모의 화해·조정 전문가 양성과정 운영 ▲관계회복 중심의 학급단위 평화교실 운영 지원 등이다. 

평화교실 운영 지원에 대해 김성애 과장은 “평화교실을 운영하고자 하는 학교를 공모해서 운영할 예정”이라며 “선정된 학교는 회복적 전문교육 리더, 외부전문가 등을 투입해서 갈등 있는 학교의 학생들 전체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건에 관련된 것이 아이들만의 문제가 아닌, 학교 전체 분위기와 연계된 점을 착안해서 진행 중이며 40개의 학교를 선정하면 학교별 상황, 여건에 따라 상황에 맞는 적절한 프로그램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전남도교육청은 교사 역량 강화와 함께 지역 단위 업무지원체제 구축, 교육법률지원단, 현장지원단 등의 인프라를 갖추는 데도 행정력을 집중한다. 

우선 도내 5시(목포 여수 순천 나주 광양), 5군(곡성 고흥 해남 무안 지도)에 학교폭력업무지원을 위한 생활인권팀을 꾸려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또 광주지방변호사회(회장 임선숙)와 협약을 맺어 ‘관계회복을 위한 교육법률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 법률지원단은 도교육청 소속 변호사 3명과 광주지방변호사회 추천 변호사 24명이 전남 동부·서부·중부 등 3개 권역별로 배치돼 활동 중이다.

학교폭력 사안 처리 현장지원단도 도내 22개 시·군별 2~5명(교장 또는 교감)으로 구성해 초기 대응 지도 및 화해·조정의 회복적 생활교육 컨설팅에 나서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러한 회복적 생활교육 확산 노력이 협력과 존중의 민주적 학교 문화 조성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성애 학생생활안전과장은 “회복적 생활교육의 학교 현장 정착을 통해 평화로운 학교문화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학생, 교직원, 학부모에 대한 지속적인 프로그램 지원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