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16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16

“黃, 재발 방지 약속이라도 해야”

전날, 윤리특위 간사 회동 ‘불발’

5.18 기념행사 전, 징계 어려워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제39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행사를 이틀 앞둔 16일 자유한국당에 “(5.18 망언 의원에 대한) 내부 징계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5.18의 시간이 다가왔다. 진보만의 역사가 아니라 보수도 마땅히 존중해야 할 역사”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한국당은) 숙제하고 광주에 같이 가야한다. (5.18 망언의원에 대한) 솜방망이 징계로는 절대 안 된다”며 “국회 차원의 징계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간사 회동도 불발됐다”며 “이 책임에서 한국당은 자유롭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도 국회가 만들어야 한다”며 “국민 60%가 동의하고 있다. 시급히 국회가 열려야 할 이유”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 정상화가 오늘이라도 이뤄져서 광주를 찾기 전에 국회 정상화가 되면 5.18 역사 훼손을 재발 방지하는 법과 제도를 마련한다는 약속이라도 하고 광주를 찾아야 한다”며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결단을 촉구한다. 오늘이라도 매듭짓고 떳떳하게 광주를 찾아가길 기대한다”고 한국당을 압박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중앙윤리위원회는 지난달 19일 5.18 비하 발언으로 논란이 된 자당 김순례·김진태 의원에게 각각 당원권 정지 3개월, 경고 조치했다.

윤리위 징계는 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 권유, 제명 등 4가지로 나뉘는데,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제명된 이종명 의원에 비해 낮은 수준의 징계를 받은 셈이다.

5.18 비하 발언의 발단은 지난 2월 8일 김진태·이종명 의원이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한 ‘5.18 진상규명 공청회’ 행사였다.

행사에서 김순례 의원은 5.18유공자를 ‘괴물집단’으로 칭했고, 이종명 의원은 5.18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고 말했다. 김진태 의원은 행사에 참석하지 않았지만 영상축사에서 “5.18은 우파가 결코 물러서면 안 되는 문제”라고 말했다.

당시 이종명 의원은 제명 징계를 받았고, 김진태·김순례 의원의 경우 2.27 전당대회에서 각각 당대표, 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해 징계를 미루다가 지난달 징계 조치를 받았다.

윤리특위에서도 전날 간사회동을 갖고 국회 차원의 징계 방안을 논의했지만, 이견만 확인한 채 헤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측은 윤리심사자문위원의 의견을 없는 것으로 보고, 5.18 망언의원 징계 절차를 추진하자고 주장했고, 다른 당들이 절차와 법규정을 근거로 반대해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리특위는 각 당의 추천을 받아 8명의 인사로 구성된 자문위의 심의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징계를 결정한다.

윤리특위 박명재 위원장은 회동 후 “제가 다음 주 자문위원장과 위원들을 만나 정상화 방안을 청취하겠다”며 “거기서 나온 결론을 갖고 이른 시일 내에 다시 간사 회의를 열어 새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결국 오는 18일 이전에 5.18 망언의원에 대한 징계는 이뤄지지 못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