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1분기 가계대출과 개인사업자대출 건전성이 동시에 하락했다.

금융위원회는 15일 ‘가계·개인사업자대출 건전성 점검회의’를 열고 최근 가계대출 및 개인사업자대출 건전성 동향을 점검했다.

1분기 가계대출 연체율은 0.84%로 전년 말(0.75%) 대비 소폭 상승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전반적인 연체율 수준은 예년에 비해 안정적”이라면서 “다만 업권별, 대출유형별로 건전성 하락 요인에 대해 세밀히 진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 금융권 가계대출 연체율은 2013년 3월 2.12%에서 올해 3월 0.84%로 줄어들었다.

1분기 개인사업자대출 연체율은 0.75%로 전년 말(0.63%)에 비해 소폭 상승했다. 손 사무처장은 “연체율 수준은 높지 않다”면서 “연체율 상승에는 지난 수년간 개인사업자대출이 가파르게 증가한 반면 상환능력 심사가 느슨했던 점, 지방 소재 금융회사의 연체가 증가한 점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준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은행의 경우 지난해 말 0.32%에서 올해 3월 말 0.38%로 증가한 데 비해 지방은행은 같은 기간 0.58%에서 0.69%로 늘었다. 저축은행이나 상호금융의 경우도 지방 소재의 연체률 증가폭이 컸다.

손 사무처장은 “개인사업자대출 건전성은 경기 여건에 민감한 만큼, 지역경기가 어려운 곳을 중심으로 대출건전성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할 것”이라며 “다만 지방은행과 제2금융권의 손실흡수능력이 양호한 만큼 금융시스템 전반의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초저금리 대출, 카드매출 연계 대출, 신·기보 맞춤형 보증지원 등 자영업자 금융지원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오는 6월부터 제2금융권에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본격 시행하고 임대업이자상환비율(RTI)·소득대비 대출비율(LTI)의 적정 운영 여부를 점검한다. 아울러 실물위기가 금융권 부실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대출취급 시 상환 능력에 기반한 여신심사 관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금융위는 금융연구원 가계부채연구센터를 중심으로 가계대출과 개인사업자대출의 세부유형별 취약요인, 상호연계성, 위험전이 연계고리 등을 분석하는 작업에 착수해 개인사업자대출의 건전성 관리와 잠재리스크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