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박승원 광명시장이 ‘광명역 남북평화철도 출발역 지정’ 기원 특별열차기행에 참석한 시민들을 환영하고 있다. (제공: 광명시)ⓒ천지일보 2019.5.14
14일 박승원 광명시장이 ‘광명역 남북평화철도 출발역 지정’ 기원 특별열차기행에 참석한 시민들을 환영하고 있다. (제공: 광명시)ⓒ천지일보 2019.5.14

[천지일보 광명=백민섭 기자] 경기도 광명시가 14일 KTX 광명역의 남북평화철도 출발역 지정을 기원하는 DMZ 특별열차 기행 행사를 개최했다.

4.27 남북정상회담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행사에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10세 이하의 어린이에서 70대까지 다양하게 구성된 272명의 시민과 함께 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이날 도라산역 열차기행 출발에 앞서 KTX 광명역에서 통일의 북을 타종하고 통일열차 개찰구에서 시민들을 일일이 맞이했다.

박 시장은 “오늘 우리의 통일을 염원하는 마음과 작은 실천이 남북 평화통일을 앞당기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DMZ 특별열차를 타고 도라산에 도착한 시민들은 도라산역 국제선 승강장 견학에 이어 남북 평화통일과 KTX 광명역 남북평화철도 출발역 지정을 기원하며 걷기대회 행사를 가졌다.

평화공원에서는 평화통일 기원 메시지 쓰기 행사에 이어 남북평화철도를 통해 대한민국의 평화와 번영을 기원했다.

박 시장과 광명시의회 의원, 최종환 파주시장, 시민 등은 기념식수 행사를 가졌다.

박 시장은 평화공원에서 33만 광명시민의 염원을 담은 발표문을 통해 “광명시는 지방정부 중에서 가장 먼저 남북평화철도 연결을 준비해왔다”며 “광명시 33만 시민과 함께 KTX 광명역이 남북평화 고속철도 출발역으로서 한반도 평화시대를 열고 대한민국의 번영을 이끌 수 있도록 온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TX 광명역은 지난해 11월 한국철도건설협회 주관으로 열린 ‘2018 철도정책 세미나’에서 남북평화철도 출발역 후보지로 선정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