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성식, 오산환 의원이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원내대표 경선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김성식, 오산환 의원이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원내대표 경선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성식 “성역 없이 논의해야”

오신환 “지도부 교체가 첫 변화”

安·劉 생각이 모일 때 시너지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바른미래당의 차기 원내대표 후보로 출마한 김성식·오신환 의원이 14일 지도부 퇴임에 한목소리를 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14일 tbc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우리 당 의원들이 공감한 것은 적어도 내부에 싸움은 있지만 당을 살려야 한다는 것”이라며 “손 대표 체제는 없어진다는 것이 이번에 싸우고 있는 와중에서도 같이 공감대가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 의원은 “김성식 의원은 약간 당권파 쪽에 있고, 오신환 의원은 안철수·유승민 연합파”라며 “손 대표 퇴진 문제에 대해 김 의원은 상대적으로 소극적이고, 오 의원은 적극적”이라고 밝혔다.

다만 두 후보는 경선에 지도부 퇴진을 중점으로 두는 것에 대해선 각기 다른 목소리를 냈다.

김성식 의원은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에서 “모든 국회의원과 당원들은 총선 비전을 만드는 것과 연관해 현재의 리더십만으로는 되지 않고 뭔가 면모일신(面貌一身, 현재의 모양이나 상황을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긴다”며 “심지어 손학규 대표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고위원회의 합의로 당 혁신위원회를 만들고 당 지도부 거취까지 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원내대표 선거가 당 대표자를 퇴진시키는 사람을 뽑는 선거인 것처럼 하는 것은 국민을 두렵게 알지 않는 것”이라면서 “당내 문제를 너무 전면에 내세우는 것은 원내대표의 핵심 역할이 아니다. 국회를 책임 있게 하면서 현재 분란을 종식해야 한다”고 말하며 손 대표 체제를 교체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반면 오신환 의원은 c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 출연해 “지도부 교체가 변화의 첫 단추”라며 원내대표 경선이 곧 손학규 대표의 퇴진과 연관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4.3 재보궐 선거에서 군소정당인 민중당에게도 저희가 밀리는 4등으로 낙선했다. 그런데도 괜찮다고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 이것은 비정상적”이라면서 지금의 손 대표 체제로는 내년 총선을 치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당내 대주주라고 할 수 있는 안철수·유승민 전 대표에 대해선 “창업주인 두 분의 생각이 하나로 모였을 때 그 시너지는 확장될 수 있다”며 “두 분이 손 붙잡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면서 우리 당을 이끌고 나갈 때 국민들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면서 두 사람이 총선에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