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연합뉴스) 미국 국무부는 16일 6자회담 재개를 위해 북한의 추가 도발 중지, 비핵화 조치 이행 등 북한이 이행해야 하는 다섯 가지 의무사항을 큰 원칙으로 제시했다.

필립 크롤리 국무부 공보담당차관보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에서 6자회담 재개를 위한 조건들이 합의됐고, 북측에 전달됐느냐'는 질문에 대해 "북한이 해야만 하는 것들이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크롤리 차관보는 그러면서 ▲도발행위 중지 ▲역내 긴장완화 ▲남북관계 개선 ▲2005년 공동성명에 입각한 비핵화를 위한 긍정적 조치 ▲유엔 안보리 결의안에 따른 국제적 의무 준수 등을 5대 이행사항으로 제시했다.

크롤리 차관보는 "북한은 이행해야 할 것들을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가 이행되는 것을 보기를 원하는 이들 기준들은 새삼 비밀이 아니다"며 "재개를 위한 문이 열리기 위해서 이들 기준에 부합하는 행동들이 진정성을 갖고 나타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크롤리 차관보는 북한이 이러한 조건에 따른 행동을 진지하게 실천할 때 "우리는 어떤 조치가 취해질 지를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크롤리 차관보는 '5대 조건이 외교문서 형태로 존재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렇지는 않다"고 답한뒤 "우리는 북한과 대화를 해왔고 북한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며 "하지만 북한은 우리가 보기를 원하는 행동대로 반응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