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수경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 서울동남노회 구임원과 신임원이 13일 서울 강동구 성내2동 사무실에서 대치된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날 김수원 목사 등 신임원들은 재판 결과에 따라 업무를 시작하겠다며 사무실을 방문했고, 구임원 측과 갈등을 빚었다. 사무실은 구임원과 함께 명성교회 장로 다수가 미리 차지하고 있었으며 기자들의 취재를 막으며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오전 10시 10분경 시작된 회의는 합의를 이루지 못한채 2시간여 만에 종결됐다. 구임원 중 한 목회자가 취재 기자의 출입을 막는 과정에서 몸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천지일보 2019.5.13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 서울동남노회 구임원과 신임원이 13일 서울 강동구 성내2동 사무실에서 대치된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날 김수원 목사 등 신임원들은 재판 결과에 따라 업무를 시작하겠다며 사무실을 방문했고, 구임원 측과 갈등을 빚었다. 사무실은 구임원과 함께 명성교회 장로 다수가 미리 차지하고 있었으며 기자들의 취재를 막으며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오전 10시 10분경 시작된 회의는 합의를 이루지 못한채 2시간여 만에 종결됐다. 구임원 중 한 목회자가 취재 기자의 출입을 막는 과정에서 몸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천지일보 2019.5.13

김수원 목사 등 신임원 “업무개시”… 사무실 진입 강행

분노한 구임원 목사, 취재기자 막으며 ‘몸싸움’ 한바탕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 서울동남노회 구임원과 신임원이 13일 서울 강동구 성내2동 사무실에서 대치된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수원 목사 등 신임원회는 총회 재판 결과에 따라 업무를 시작하겠다며 사무실 진입을 강행했고, 신임원회를 인정하지 않는 구임원회 측과 갈등을 빚었다. 이날 오전 10시 10분경 시작돼 고성이 이어진 회의는 합의를 이루지 못한채 2시간여 만에 종결됐다.

회의가 진행된 노회사무실은 구임원 목사들과 노회원인 명성교회 장로 등 10여명이 미리 차지하고 있었다. 회의 시작 후 들어가려던 노회원을 한 장로가 막아서며 실랑이가 있었고, 회의가 종료된 후에는 취재를 위해 사무실로 들어선 기자들을 한 목회자가 나가라고 고성을 지르며 막아서면서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아수라장이 된 사무실 복판에서 신임원회 측은 이날부터 업무를 시작하겠다고 소리쳤다.

신임원회 측 김수원 목사는 회의 후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에게 노회장의 자격이 있다고 주장했다. 김 목사는 “이미 총회 확정판결로 인해 지난 3월 12일자로 서울동남노회가 자동해체돼 기능이 상실됐다”며 “총회 임원회는 법과 원칙이 아직 어떤 것인지 정확하게 파악을 하지 못한 상황에서 수습전권위에 모든 것을 맡긴 상황이기 때문에 그들의 결정대로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우리로서는 실체가 없는 법과 원칙을 위배하는 서울동남노회 수습전권위를 계속 인정할 경우에 또 다른 문제가 파생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고 말했다.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 서울동남노회 구임원과 신임원이 13일 서울 강동구 성내2동 사무실에서 대치된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날 김수원 목사 등 신임원들은 재판 결과에 따라 업무를 시작하겠다며 사무실을 방문했고, 구임원 측과 갈등을 빚었다. 사무실은 구임원과 함께 명성교회 장로 다수가 미리 차지하고 있었으며 기자들의 취재를 막으며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오전 10시 10분경 시작된 회의는 합의를 이루지 못한채 2시간여 만에 종결됐다. 김수원(오른쪽에서 두 번째) 목사가 기자회견을 갖고 신임원 측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 2019.5.13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김수원(오른쪽에서 두 번째) 목사가 기자회견을 갖고 신임원 측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 2019.5.13

그는 “수습전권위는 판결이 떨어지기 전에 사고노회를 전제로 파송됐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기도 하지만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물론 사고노회가 아니어도 수습전권위를 파송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수습전권위가 파송되려면 합법적인 노회 결의나 노회 임원회의 요청이 전제 돼야 한다”고 절차적 하자를 지적했다.

또 김 목사는 “서울동남노회 임원회 문제는 남삼욱 목사가 소를 제기한 이상 판결로서 정리가 돼야 하는 게 분명한 사실”이라며 “그런데 판결이 나기도 전에 패소할 것을 예상하고 임원회가 사고노회로 규정했다고 하는 결의사항을 전제로 해서 소를 취하했다. 그것 때문에 어쩌지 못해서 사고노회 수습노회를 선언했다는 것은 총회임원회의 직권 남용이자 직무유기를 한 것”이라고 향후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임원회 측은 전날인 12일 김수원 목사가 시무하는 태봉교회에서 제 75-2차 임원회를 갖고 노회 업무 현안에 대해 결의를 하는 등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노회가 중단돼 어려움을 겪는 130여개 교회의 현안을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신임원회는 수습전권위 파송을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이들이 후임 노회장과 임원선거 등에 개입하면 법적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 서울동남노회 구임원과 신임원이 13일 서울 강동구 성내2동 사무실에서 대치된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날 김수원 목사 등 신임원들은 재판 결과에 따라 업무를 시작하겠다며 사무실을 방문했고, 구임원 측과 갈등을 빚었다. 사무실은 구임원과 함께 명성교회 장로 다수가 미리 차지하고 있었으며 기자들의 취재를 막으며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오전 10시 10분경 시작된 회의는 합의를 이루지 못한채 2시간여 만에 종결됐다. 명성교회 이종순 장로가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 2019.5.13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명성교회 이종순 장로가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 2019.5.13

반면 구임원회 측은 신임원회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구임원회 측인 명성교회 이종순 장로가 입장을 밝혔다. 이 장로는 이날 구임원회와 명성교회 장로들이 노회 사무실에 온 것도 인정하지 않은 신임원회의 노회장이 취임하는 것에 대해 항의격이라고 강조했다.

이 장로는 기자들의 취재를 막은 이유에 대해서도 “우리(구임원회 측과 신임원회 측)끼리 대화를해도 안되는데 기자들 있는 데서 무슨 이야기가 되겠나. 그래서 기자들은 잠깐 밖에 있고, 우리 이야기를 하고 따로 기자들과 이야기를 하라고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지금 총회에서 사고노회로 지정해 수습전권위가 가동 중”이라며 “또 노회 안에서는 김수원 목사가 아무리 노회장이라고 해도 과반수 이상이 인정을 안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래가지고 노회장 업무를 볼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이 장로는 “그러니 수습전권위에서 처리하는 것을 기다려보자고 말을 한 것”이라며 “그런데 김수원 목사는 수습 전권위 자체가 법적으로 정당성이 없다며 그쪽하고는 대화를 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장로는 “이 문제는 우리와 이야기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총회에서 김수원 목사가 노회장으로 와야 한다고 결론을 내면, 우리도 어쩔수 없이 따라야 한다. 그러한 절차를 좀 밟자. 그런 다음에 노회장 업무를 하더라도 하는 게 좋지 않겠나 하는 말을 한 것”이라고 입장을 설명했다. 그는 “(김수원 목사 측이 노회 업무를) 바로 집행을 한다고 하니 우리가 막을 수는 없다”며 “이 때문에 점점 골이 더 깊어지는 것은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든다”고 우려했다.

구임원회 측의 반대로 신임원회가 노회사무실에서 정상적인 업무를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수습전권위원회를 인정하는 구임원회와 신임원회 간 갈등의 골도 더욱 깊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예장통합 총회임원회가 어떠한 결단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기다림’… 굳게 닫힌 서울동남노회 사무실 문[천지일보=강수경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 서울동남노회 구임원과 신임원이 13일 서울 강동구 성내2동 사무실에서 대치된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날 김수원 목사 등 신임원들은 재판 결과에 따라 업무를 시작하겠다며 사무실을 방문했고, 구임원 측과 갈등을 빚었다. 사무실은 구임원과 함께 명성교회 장로 다수가 미리 차지하고 있었으며 기자들의 취재를 막으며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오전 10시 10분경 시작된 회의는 합의를 이루지 못한채 2시간여 만에 종결됐다. 회의가 진행되는 사무실이 굳게 닫혀 외부에서 취재 기자들이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 2019.5.13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회의가 진행되는 사무실이 굳게 닫혀 외부에서 취재 기자들이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 2019.5.13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