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12일 서울 종로구 국무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12일 서울 종로구 국무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국회에 제출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5월 내 처리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12일 오후 국회에서 고위당정청협의회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당정청은 “5.18 특별법,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 탄력근로제와 최저임금 등의 노동현안, 빅데이터 3법, 고교 무상교육 실시법 등 국회 공전으로 장기간 처리되지 못하고 있는 주요 민생경제 법안도 5월 국회에서 함께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당정청은 여야 간 정치적 대립을 해소하기 위해선 대화가 필요하다는 데 뜻을 함께하고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 여야정 협의체 등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특히 5.18 특별법과 추경 관련한 시정연설이 이번 주 내에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는 데 뜻을 함께 모았다.

이날 당정은 추경과 주요 민생법안의 처리를 위해 자유한국당이 조속히 국회로 복귀해줄 것을 촉구했다. 또한 여야간의 대립을 해소하기 위해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 여야정협의체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 대변인은 “정부는 국회가 정상화될 경우 각 상임위와 예결위가 추경안과 법안을 원활하고 신속하게 심의할 수 있도록 국회 설명 등 만반의 준비를 갖추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당정청은 최근 수출과 투자 부진 등 경기 하방 리스크 확대 등의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면서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적시에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민간분야 투자 확산에 최대한 방점 두고 현장 소통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앞서 당정청은 지난 10일 3차 을지로 민생현안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당정청은 상반기 안으로 대형 조선업 하도급 실태조사를 마무리하기로 결정했다.

박홍근 을지로 위원장은 당정청 회의를 마친 후 열린 브리핑을 통해 “대형 조선업계의 하도급 실태 조사를 상반기 내로 마무리하고 공정위 심의 절차에 들어가기로 했다”며 “하반기에 범정부 하도급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대규모 유통 분야에서는 복합쇼핑몰의 무분별한 입점을 제한하기 위해 유통분야발전법 시행규칙을 추진키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