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12일 서울 종로구 국무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12일 서울 종로구 국무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 등 적극 추진키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국회에 제출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이달 중 처리할 수 있도록 총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12일 오후 국회에서 고위당정청협의회 결과 브리핑을 통해 당정청이 추경 처리의 시급성에 뜻을 같이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당정청은 또 5.18 특별법,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 탄력근로제와 최저임금 등의 노동현안, 빅데이터 3법, 고교 무상교육 실시법 등 국회 공전으로 장기간 처리되지 못하고 있는 주요 민생경제 법안도 5월 국회에서 함께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여야 간 정치적 대립을 해소하기 위해선 대화가 필요하다는 데 뜻을 함께하고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 여야정 협의체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홍 대변인은 “정부는 국회가 정상화될 경우 각 상임위와 예결위가 추경안과 법안을 원활하고 신속하게 심의할 수 있도록 국회 설명 등 만반의 준비를 갖추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정청은 5.18 특별법과 추경 관련한 시정연설이 이번 주 내에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이 밖에 당정청은 최근 수출, 투자 부진 등 경기 하방 리스크가 확대되고 미중 통상 갈등 지속 등으로 금융시장 변동성도 확대되고 있는 현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하여 적시에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