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로 추정되는 전술유도무기.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한 사진에 등장한 무기가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지대지 탄도미사일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로 추정되는 전술유도무기.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한 사진에 등장한 무기가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지대지 탄도미사일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된 군사도발

우리 정부에 전향적인 지원 촉구

안규백 “발사체, 정밀 분석 필요”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지난 9일 북한이 닷새 만에 단거리 미사일 발사체를 발사했다. 특히 9일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2주년인데, 이날 무력시위를 감행하면서 북한의 의도에 관심이 쏠린다. 

이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반도정세를 격화시키려는 의도적인 군사연습소동’이라는 제목의 보도로 주한미군이 평택기지에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훈련을 한 것은 처음이라며 이를 비판했다.

이어 “사드 전개훈련에 대한 각계의 비난이 빗발치자 미국이 변명해 나서지만, 그것은 평화의 파괴자라는 규탄을 모면해 보려는 얄팍한 술수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비난했다.

지난주에도 북한은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방사포 등을 발사하면서 이를 두고 정상적인 군사 훈련이라고 해명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미사일 발사체 발사를 참관한 뒤 “며칠 전 동부전선방어부대들도 화력타격임무를 원만히 수행했는데 오늘 보니 서부전선방어부대들도 잘 준비돼 있다”며 “조성된 정세의 요구와 당의 전략적 의도에 맞게 전연과 서부전선 방어부대들의 전투임무수행능력을 더욱 제고하고 그 어떤 불의의 사태에도 주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만단의 전투동원태세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이런 미사일 도발은 지난 베트남 하노이 회담이 결렬된 이후 경색된 미북 관계의 판을 뒤흔들려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북한의 이런 군사적 행동은 사전에 치밀하게 계산된 행동으로 보인다. 하루 전 미국측 북핵 수석대표인 스티븐 비건이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처음으로 방한해 한미 워킹그룹 회의를 준비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 취임 2주년 TV대담 4시간 전에 미사일을 발사하면서 미국과 우리 정부를 향해 강하게 압박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우리 정부의 전향적인 지원을 요구하기 위한 계산이라고도 분석했다. 그동안 북한은 문 대통령을 향해 ‘중재자’가 아닌 ‘당사자’로 나서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무시하고 전면적인 지원을 요구해 왔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직접 통화로 대북 인도적 차원에서 식량을 지원하겠다고 밝히며 북한의 ‘당사자’가 돼 달라는 요구에 반한 것이다.

10일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체와 관련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에 해당하는 탄도미사일인지에 대해 한미 당국이 면밀히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일부 언론에서 탄도미사일로 규정하고 그 가능성에 대해 얘기하고 있지만 고도가 낮은 점을 감안할 때 좀 더 면밀한 분석이 요구되는 시점”이라며 “이 미사일의 형태가 어떤 미사일인지, 또 이스칸데르급인지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이 면밀하게 분석해야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미국 국방성은 북한의 발사체에 대해 ‘탄도미사일’이라고 발표했지만, 안 위원장은 “형태, 이동식 텔(TEL) 발사체로 봐서는 그렇게 보이지만 저각도로 날아갔고 거리상 미국에서 식별이 쉽지 않고 우리나라에서 (볼 때는) 차이가 있다”며 조금 더 세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