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14일 오후 서울시청광장에서 열린 성(性 )소수자 축제인 제19회 서울퀴어문화축제에 참가한 ‘성소수자 부모모임’이 도심을 행진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7.14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14일 오후 서울시청광장에서 열린 성(性 )소수자 축제인 제19회 서울퀴어문화축제에 참가한 ‘성소수자 부모모임’이 도심을 행진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7.14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서울시가 오는 31일부터 6월 1일까지 성 소수자들이 주최하는 서울퀴어문화축제의 서울광장 사용을 허가했다.

축제 당일, 보수 개신교계 및 보수성향단체로 이뤄진 퀴어축제 반대 측도 서울시청 인근에서 대규모 국민대회를 예고한 가운데 양측의 충돌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서울시 열린광장시민위원회는 10일 오전 심의 결과 퀴어문화축제의 부대 행사인 ‘핑크닷’과 ‘퀴어퍼레이드’의 서울광장 사용을 허가하기로 했다.

서울광장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서울광장 불수리 사유로는 ▲광장의 조성 목적에 위배되거나 다른 법령 등에 따라 이용이 제한되는 경우 ▲시민의 신체, 생명 등에 침해를 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동일 목적의 행사를 위해 7일 연속으로 광장을 사용하거나 다른 행사와 중복될 경우 등이 해당된다.

위원회는 퀴어문화축제가 서울광장 불수리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다만 시 공무원 등이 지난 8일 공식적으로 처음 반대 성명서를 제출하는 등 내부에서도 반발이 일면서 위원회는 광장 사용의 준수사항을 잘 지키도록 확실히 주시하겠다고 피력했다. 광장 사용 준수사항으로는 영리를 목적으로 한 판매 행위를 금지하고 음향 기준 범위를 지켜야 한다는 내용이 있다. 또 시민의 자유로운 통행을 방해하거나 혐오감을 주는 행위를 해서도 안 된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 관계자는 “경찰에 협조 요청을 해 경범죄 위반 등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하면 신고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5년부터 4년째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퀴어축제는 매년 동성애를 반대하는 보수단체와 대립각을 세웠다. 특히 올해는 서울시 일부 공무원들도 노출이나 음란행위 등을 우려하며 서울광장 사용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퀴어축제의 서울광장 사용 여부에 대한 서울시 승인에 이목이 쏠렸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