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준 BMW 코리아 회장이 잇달아 차량 화재가 발생한 수입차 브랜드 BMW의 결함은폐 의혹과 관련해 10일 오전 서울 중랑구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실로 향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효준 BMW 코리아 회장이 잇달아 차량 화재가 발생한 수입차 브랜드 BMW의 결함은폐 의혹과 관련해 10일 오전 서울 중랑구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실로 향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 회장 “재발방지 위해 노력”

차량결함 인지·은폐 관련 조사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지난해 발생한 ‘BMW차량 연쇄화재’와 이와 관련한 차량결함 은폐 의혹 등에 연루된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이 10일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했다.

김 회장은 이날 오전 9시 39분쯤 서울 중랑구 목동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모습을 드러냈다.

취재진 앞에 선 김 회장은 “이렇게 심려를 끼치게 돼 다시 한번 송구하다”며 “리콜은 상당 부분 완료돼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간의 사실을 있는 그대로 소상하게 말씀드리겠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말한 뒤 조사실로 발걸음을 옮겼다.

차량 내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을 고의로 숨긴 것인지, 차량결함과 은폐 의혹에서 본인의 책임을 인정하는지, 소비자들에게 할 말은 없는지 등도 취재진이 물었으나 이에 대한 답변은 들을 수 없었다.

경찰은 자동자관리법 위반 혐의를 받는 김 회장이 차량결함을 인지하고 있었는지, 김 회장 선에서 결함을 은폐·축소하려는 시도가 있었는지 등을 추궁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BMW차량에서 잇따라 화재가 발행하자 피해자들은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했고, BMW가 차량결함을 고의로 숨겼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그해 8월부터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해를 넘겨 9개월 동안 수사는 이어졌고, 드디어 김 회장의 소환이 성사되면서 관련 수사도 그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경찰은 현재까지 BMW 본사와 BMW코리아 2개의 법인을 비롯해 BMW코리아의 임직원 등 총 18명을 입건했다.

경찰은 지난해부터 BMW코리아 본사와 EGR 부품 납품업체를 압수수색하고 본사 기술자를 비롯한 관련자 소환 등 방대한 조사를 이어왔다. 지난 16일엔 BMW코리아와 서버 보관 장소를 다시 한 번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장기간 수사를 통해 BMW측이 차량 결함을 축소하거나 은폐했다고 볼 만한 정황과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교통부와 민관합동조사단도 지난해 12월 BMW가 수입차량의 결함을 은폐했다는 취지의 조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국토부는 BMW를 검찰에 고발하면서 뒤늦게 리콜했다고 판단한 39개 차종 2만 2670대에 대해 과징금 112억원을 부과하기로 했다.

‘BMW 피해자모임’의 법률대리인 하종선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는 “법원도 경찰의 수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만큼 (김 회장) 수사가 잘 마무리돼 피해자 지원이 탄력을 받길 바란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