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한나라당 일부 수도권 및 소장파 의원들은 15일 새해 예산안 강행처리에 대한 자성의 뜻으로 앞으로 청와대와 당이 물리력을 동원해 쟁점법안 처리를 강요할 경우 이를 거부하기로 했다.

또 이러한 원칙을 지키지 않고 강행처리에 동참할 경우 19대 총선 불출마까지도 각오하겠다고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두언 최고위원과 구상찬, 김성식, 김세연, 정태근, 홍정욱 의원 등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모임을 갖고 이 같은 입장을 정리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들은 16일 오후 자신들의 뜻에 동참하는 초.재선 의원 20여명을 규합해 이러한 입장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 참석자는 "예산안 파동과 관련해 지도부를 탓하기 전에 예산안 강행처리, 쟁점법안의 끼워넣기 처리, 서민예산 삭감을 막지 못한 우리의 잘못을 먼저 반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러한 반성에 따라 앞으로 청와대나 당 지도부가 물리력을 동원해 법안이나 주요정책의 국회통과를 강요할 경우 이를 거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른 의원은 "파행국회라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스스로를 돌아보고 반성하기로 했다"며 "강행처리에 동참할 경우 19대 총선에 불출마할 각오가 돼 있다는 입장도 천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입장은 예산 파동에 따른 지도부 인책론을 제기해 자중지란의 모습을 보이기보다 향후 유사사례가 재발하면 총선 불출마라는 배수의 진을 치고 강행처리를 단호히 거부하겠다는 `결기'를 당 지도부에 보여주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안상수 대표 퇴진론' 등 지도부 교체 논란은 일단 잠복상태에 들어갈 것으로 보이지만 이들은 당이 계속해서 청와대에 끌려다니는 모습을 보인다면 추가 행동에 나서겠다는 입장이어서 주목된다.

앞서 개혁성향 초선의원 모임인 `민본21'도 이날 회동을 갖고 지도부 책임론을 제기하기보다는 자성이 먼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민본21 공동간사인 김세연 의원은 "지도부 인책요구가 근본해결책이 아닌 만큼 자기반성에서 출발하자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며 "예산안 처리절차, 폭력국회와 관련해 바람직하지 않은 국회 관행을 개선하는 방안을 찾기로 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