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로 추정되는 전술유도무기.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한 사진에 등장한 무기가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지대지 탄도미사일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로 추정되는 전술유도무기. (출처: 연합뉴스)

文대통령 “국민 공감 필요” 여야대표 회동 제안

오늘 한미 워킹그룹 회의 진행… 식량지원 논의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추진하려던 대북식량지원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통일부가 한미 정상의 통화를 거쳐 대북 식량지원 추진 방침을 공식화한 지 하루 만인 지난 9일 북한은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했다.

앞서 지난 4일에도 북한은 미사일로 추정되는 신형 전술유도무기를 발사했으나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 대통령은 통화에서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했다.

하지만 북한이 또다시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해 강경한 태도를 보이면서 대북식량지원에 대한 여론이 악화하고 결국 사업 추진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대북식량지원에 대한 여론의 공감과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전날 KBS 특집 대담에서 “식량 지원에 대해서 한미 간에 합의한 것이 발사 이전인데, 그 이후 또다시 발사가 있었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선 국민 공감과 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우리 정부가 비축하는 재고미가 국내 수요를 훨씬 넘어서서 해마다 보관비용만 6000억원 소요되는 실정”이라며 “그런 형편이기 때문에 북한의 심각한 기아상태를 외면할 수 없고, 우리가 동포애나 인도주의적 차원에서라도 북한에 식량지원이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한 여야 대표들의 회동을 제안했다. 이는 야당이 대북식량지원을 반대할 경우 직접 설득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0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한미 워킹그룹 회의를 진행한다. 이 자리에서 북한의 비핵화와 남북관계 등에 대해서 논의를 이어간다.

회의에는 한국 측의 이 본부장과 이동렬 외교부 평화외교기획단장, 청와대·국방부·통일부 관계자가 참여한다. 미국 측에선 비건 대표와 알렉스 웡 미 국무부 부차관보, 앨리슨 후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한반도 보좌관 등이 각각 참석한다.

특히 한미 양측은 북한이 지난 4일에 이어 9일에도 발사체를 발사한 것에 대한 분석과 향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가 대북식량지원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