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주민협치담당관 주요업무' 브리핑 

[천지일보 김포=김미정 기자] 경기 김포시가 풀뿌리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주민자치회 전면 전환 추진과 지역화합과 발전을 위한 소통의 장인 ‘시민원탁회의’를 운영한다. 

임헌경 김포시 주민협치담당관은 8일 시 브리핑룸에서 이와 같은 내용으로 언론 브리핑을 열고 '2019년 주민협치담당관실 주요 업무' 추진 현황을 밝혔다.

풀뿌리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주민자치회 전환 추진으로는 ▲주민자치회의 위상 제고 및 '도시형'과 '농산형'의 김포 지역의 측색을 반영한 맞춤형 주민자치회 전환  ▲주민자치 운영 지원체계 구축을 통한 지속가능한 주민자치 기반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시민과의 소통의 장, 시민원탁회의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 화합과 발전을 위한 양방향 소통 기반 마련 ▲소통과 토론에 기반 한 시민 참여 확산을 모색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주민자치회는 그동안 주민자치센터 관리 및 문화프로그램 운영과 심의·자문기구의 한정된 역할을 수행하던 주민자치위원회의 기능을 확대하는 조직으로 그 근간은 ‘지방자치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에 두고 있다.

임헌경 주민협치담당관은 "지난해 9월 문재인 정부의 지방 정부 권한 강화를 골자로 ‘자치분권종합계획 6대 추진전략, 33개 과제’를 발표한데 따라 그중 주민주권 구현이라는 추진 전략하에 주민의 대표기구인 주민자치회 활성화 및 주민 참여권 강화 정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발맞춰 김포시도 현재 주민자치회로 운영되고 있는 양촌읍을 제외한 12개 읍면동에 대해 주민자치회로 전면 전환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관련해 시는 지난 3월 행안부에서 실시한 자치단체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공모사업에 선정, 컨설팅을 추진하는 등 주민자치회 전환과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민자치 신설 규정을 담고 있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지난 3월 28일 법제처 심의를 거쳐 국회에 상정된 상태다.

아울러 주민자치는 급하게 추진하기 보다는 다양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포럼과 토론회 등 충분한 공론의 장을 거친 후 김포형 주민자치회의 모델을 만들겠다고 했다. 

민선7기 공약사항이기도 한 '시민원탁회의'는 지역의 주요현안과 공통 주제를 놓고 시민토론을 통해 정책을 결정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다. 

오는 8월 24일 시민회관 실내체육관에서 열릴 예정인 원탁회의는 이달 안에 토론 의제 선정 완료 후 참가자를 모집한다. 50개 테이블에 앉은 500명의  참가자들이 주어진 시간 안에 한 가지 의견을 발표하고, 최종적으로 나온 의견은 전자투표로 우선순위를 결정, 시정 반영을 모색한다. 원탁회의는 김포시에서는 처음 개최 된다. 

회의에서 도출된 결과에 대해 정책사업 우선순위 및 예산확보 방안을 강구하고, 추진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임헌경 주민협치 담당관은 "원탁회의 결과와 추진상황은 시민들에게 공개함으로써 시민과 소통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규모의 원탁회의를 확산시킴으로써 시민과 함께 지역 현안을 다루고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