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스마트시티 첼린지 사업 수요기반 교통서비스 미래 청사진. (제공: 인천시) ⓒ천지일보 2019.5.3
인천시 스마트시티 첼린지 사업 수요기반 교통서비스 미래 청사진. (제공: 인천시) ⓒ천지일보 2019.5.3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인천시는 지난 2일 국토교통부 공모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1단계 사업에, 시-현대자동차㈜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 챌린지는 지자체와 민간기업, 대학 등의 교통·에너지·환경·안전 등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스마트 솔루션 서비스를 상품화해 신규 시장을 창출하는 시민체감형 스마티시티 사업이다.

컨소시엄은 영종국제도시 대중교통 취약지역 대상 실시간 교통수요에 맞춰 운행하는 MoD(Mobility on Demand) 서비스를 도입한다.

아울러 In-Car(차량내 위치기반 광고 및 서비스 제공) 서비스 도입을 통해 수익성을 보완하고, Last Mile(공유형 마이크로 모빌리티)을 연계할 방안이다.

이번 1차 사업에 선정된 6개 지차제에는 실증사업비 15억원의 국비가 지원되며, 올해 12월까지 성과를 평가해 선정된 2개의 지자체에는 약 200억원이 지원된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의 편의성을 높이고, 기존 운수사업자와의 상생방안을 마련함과 동시에 지역 상권과 연계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며 “시민 삶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원도심과 신도심의 지역격차 해소와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해 스마트도시 사업에 더 매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