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임원에게 수억 원씩 건네… 도급 순위 30위권 건설사 연루

[천지일보=장요한 기자] 건설사와 공사현장 내 식당인 함바집 사이의 운영권 ‘검은 거래’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 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여환섭)가 중·대형 건설사 6곳 이상의 비리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김명종(59) SK건설 사장을 포함한 중·대형 건설사 고위 임원들이 수사 대상자에 올랐고 일부 임원에게는 이미 소환을 통보해 놓은 상황이다.

검찰은 이미 구속된 이근포(59) 한화건설 대표이사와 소환 조사를 벌인 이모(61) 삼환기업 전무 등 건설사 임원 6명 외에도 도급 순위 30위권 안에 드는 건설사 6~7곳의 임원들이 비리에 연루됐음을 보여주는 증거를 다수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이사는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유모(64) 씨 등에게 함바집 운영권을 주는 대가로 2억 4000여만 원을 받은 혐의로 지난 11일 구속됐다.

지난해 10월부터 올해까지 유 씨로부터 8000여만 원을 받고 아파트 건설현장의 식당 운영권을 준 혐의로 이 삼환기업 전무도 소환해 조사했다. 이 전무는 조사에서 혐의 사실을 시인했고, 검찰은 구속영장을 청구할 계획이다.

검찰은 이번 주 안에 소환에 응하지 않은 임원 2~3명에게 재차 소환을 통보해 조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지난 10월 ‘건설현장 식당(함바집) 운영권을 전문적으로 알선하는 브로커가 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수사에 착수해 지난달 유 씨를 구속, 속도를 내 수사하고 있다.

아파트 단지와 같은 대규모 건설현장의 식당 운영권을 확보하면 장기간 독점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어 거액의 뒷돈이 오가는 게 건설업계에서는 관행처럼 굳어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