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슈턴 "제재 부과 이전에 해결 희망"

(브뤼셀=연합뉴스) 대통령 선거 결과에 불복해 정정 불안을 야기하고 있는 로랑 그바그보 코트디부아르 대통령과 측근 인사들에게 유럽연합(EU)이 비자발급 중단, 자산 동결 등의 제재를 단행하기로 했다.

27개 EU 회원국 외무장관들은 13일 브뤼셀에서 열린 정례 회의에서 채택한 '이사회 결론'을 통해 특정 인사들을 겨냥한 "제재를 지체없이 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제재 대상과 관련, 성명은 "평화 프로세스와 국가적 화해를 가로막는 이들, 특히 선거 프로세스의 '타당한' 결과를 위태롭게 하는 이들"이라고 명시함으로써 결선투표 결과에 불복하는 그바그보 대통령 쪽을 겨냥했다.

외무장관들은 "비자발급 중단, 자산 동결 등을 포함하는 제재는 민주적으로 선출된 대통령의 권위에 도전하는 이들의 주도 세력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말해 그바그보 대통령 측 인사들을 거듭 압박했다.

EU는 또 민주적 절차에 의해 선출된 권력에 대한 지지를 확인함으로써 알라산 와타라 당선자의 손을 들어주면서 "코트디부아르 국민의 민주적 선택에 반해 폭력을 행사하는 이들은 자신들의 행동에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외무장관회의에서 합의된 바에 따라 캐서린 애슈턴 EU 외교ㆍ안보정책 고위대표(이하 외교대표)는 신속히 구체적 제재 대상자와 방법을 마련해 이사회에 보고, 시행하게 된다.

애슈턴 외교대표는 회의 뒤 기자회견에서 "오늘 외무장관회의 결정이 현 정권(그바그보 대통령 측)을 압박해 실제 제재가 부과되기 이전에 사태가 해결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외무장관회의에서는 또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자치지역 내 정착촌 건설 동결을 연장하지 않기로 한 점을 비난하면서 '2국가 해법'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했다.

외무장관들은 한목소리로 "EU는 적정한 시점에 팔레스타인 독립국을 인정할 준비가 돼 있으며 팔레스타인 당국과 양자관계를 더욱 발전시킬 준비도 돼 있다"고 강조했다.

외무장관들은 이와 함께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봉쇄를 비난하면서 "인도주의 구호품과 상품, 민간인이 출입할 수 있도록 가자지구로 통하는 검문소를 즉각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조건 없이 개방하라"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