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면 사제답게 행동하라..자신들이 골수 친북주의자"
"정추기경 말 납득가지 않고 동의하기 어려워"

(서울=연합뉴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13일 4대강 사업 및 북한 상황을 둘러싼 정진석 추기경과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하 사제단) 등 천주교 내홍과 관련, 양측을 싸잡아 비판하고 나섰다.

정치 지도자가 특정 종교단체 내부 문제에 대해 견해를 피력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 대표는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정 추기경과 사제단 간의 성명논쟁은 그 주제가 4대강 사업과 남북관계인만큼 단순히 교회 내의 갈등으로만 보아 넘기기 어렵다"면서 정 추기경을 먼저 비판했다.

이 대표는 "주교회의가 4대강 사업에 분명하게 반대의사를 표명했는데도 반대한 것은 아니라는 추기경의 말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결과가 잘못되면 원상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결과를 보자는 부분도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추기경의 발언을 궤변이라고 비난한 사제단에 대해 "교회내 이견과 갈등을 정치문제화하려는 의도적 행위로, 사제이면 사제답게 행동하라"며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그는 특히 사제단의 `골수반공주의자' 언급에 대해 "적어도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북한의 수령 독재체제를 비판하는 것은 상식"이라며 "자신들이 바로 골수 친북주의자들이라는 것을 드러내는 것 아닌가"라고 공박했다.

그는 더 나아가 "안방에서 활개치듯 안전한 서울광장 촛불시위에서나 앞장서지 말고 삭풍과 탄압이 휘몰아치는 광야(북한)로 나가라"면서 "그대들이 시위하고 소리칠 곳은 북한의 강제수용소 앞이나 탄압의 현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 곳에서, 교회의 수장을 성토하는 그 용기로 김정일과 지도부를 성토하라"며 "사제들이 정말로 하느님 말씀과 정의를 위해 순교할 용기가 있다면 그곳이 바로 순교할 자리이며, 진정으로 용기 있는 사제들이라면 안방에서 활개치지 말고 그곳에 가서 정의를 구현하고 순교하라"고 덧붙였다.

앞서 정 추기경은 지난 8일 4대강 사업과 북한 현실에 대해 각각 "주교단은 반대한 것이 아니며, 타당성 여부는 결과를 보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 "아주 비관적이다. 종교의 자유도 없다"고 말했고, 이에 사제단은 10일 "주교회의의 결정을 함부로 왜곡했다", "골수 반공주의자의 면모를 과시했다"고 반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