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손성환 기자] 2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내신 기자 대상 브리핑을 갖고 있다. 이날 강 장관은 “외교적 노력을 통해 조속한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모색하고, 비핵화의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 2019.5.2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2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내신 기자 대상 브리핑을 갖고 있다. 이날 강 장관은 “외교적 노력을 통해 조속한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모색하고, 비핵화의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 2019.5.2

강경화 외교장관 5월 내신 브리핑 모두발언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일 서울 외교부 청사 브리핑실에서 내신 기자단 대상 기자회견을 가졌다. 강 장관은 “외교적 노력을 통해 조속한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모색하고, 비핵화의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강 장관의 내신 기자단 대상 브리핑 모두발언 전문.

지난 주말이 역사적 판문점 선언 1주년이었습니다. 그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크고 작은 난관에도 불구하고, 정상 차원의 굳건한 의지를 토대로 꾸준히 진전돼 왔습니다.

비록 지난 2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합의 없이 종료된 이후 다소 소강상태에 있습니다만, 비핵화와 평화에 대한 변함없는 남북미 정상들의 의지를 바탕으로 외교적 노력은 수면 하에서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4.11 한미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대화 의지가 다시 한 번 분명히 확인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장소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하겠다는 뜻을 밝히셨습니다.

여기 계신 많은 분들도 직접 현장에서 취재하셨겠습니다만, 김 위원장도 블라디보스톡을 방문, 푸틴 대통령과 회담했습니다. 이렇게 상황이 계속 전개되고 있어 우리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의 하에 우리부 관련 부서 각급에서 미국 등 주요국들과 협의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외교적 노력을 통해 조속한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모색하는 한편, 비핵화에 있어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도록 계속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미국은 이런 우리의 노력에 있어 가장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이는 4.11 한미 정상회담에서 두분 정상이 북핵 문제 관련 양국간 공조를 더욱 긴밀히 하는 동시에, 평화를 창출하는 상생의 동맹으로서 동맹 관계를 계속 강화하고 발전시켜 나갈 필요성에 대해 공감한데서 재차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미 관계 실무를 총괄하는 국무부 고위직도 조만간 취임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외교부는 한미 공조를 강화하고 동맹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다각적이고 다층적인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2017년 12월 대통령님의 국빈 방중으로 신뢰회복과 관계 정상화의 기틀이 마련된 중국과는 지난 3월 보아오 포럼 계기 총리회담을 통해 양국 간 실질협력을 더욱 진전시켰습니다. 조만간 예정된 동북아 지역외교 담당 조직 확대 개편을 계기로 앞으로도 교류협력 회복을 더욱 가속화하고, 고위급 외교를 포함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어제 나루히토 천황 즉위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 일본과는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한일 간에는 역사 문제로 인한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으나 지난해 사상 최초로 연간 1000만을 넘어선 인적교류에서 보듯, 양국관계의 저변은 그 어느 때보다 넓으며,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대한 우리 정부의 의지는 분명합니다. 한일관계의 개선을 위한 모멘텀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한일 외교당국간 대화를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신북방정책의 중요한 축인 러시아와도 '9개 다리 행동계획'을 바탕으로 실질협력을 지속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한편, 지난달 이뤄진 대통령님의 중앙아 3개국 순방은 우리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이들의 지지를 확보하고, 에너지·플랜트 등 분야에서 우리 기업들의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신북방정책 이행을 본격화하는 좋은 계기였습니다. 앞으로도 이 지역 국가들과의 협력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외교부 차원에서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신북방정책과 더불어 신남방정책에도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특히, 오는 11월 예정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는 신남방정책의 가시성을 제고하고 이행을 한층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지난 3월, 유엔 본부에서 열린 평화유지활동(PKO) 장관급 회의를 통해 차기 회의를 우리가 유치했습니다. 국제사회 평화유지활동 논의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유엔 평화유지활동 10대 재정 기여국으로서 우리의 역할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외교부는 국민의 삶에 기여하는 외교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주부터 재외국민을 위한 온라인 민원포털 '영사민원 24'의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상반기 중 '해외안전여행·국민외교 애플리케이션'을 출시 예정이며 이를 통해 ‘해외여행 중 가족·지인에게 위치 정보 전송’ ‘안전정보 실시간 제공’ ‘국민 제안·의견 수렴 등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시간,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가능해집니다.

또한,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 등과의 협력도 계속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3월 한·중 총리회담 논의를 기반으로 구체 협력 사업을 진전시키고, 동북아 역내 협력 프레임워크 구체화를 통해 공동 대응 논의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외교부는 한반도에서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에 있어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고, 국민들께서 일상생활에서 체감하실 수 있는 성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계속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