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안산시 지역화폐 다온 한달만에 가맹점 8400개 확보 40억원 판매(4월 29일 개최된 2019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에서 윤화섭 안산시장(왼쪽에서 네번쨰)이 안산사랑상품권 다온을 홍보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1
지난달 29일 개최된 2019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에서 윤화섭 안산시장(왼쪽에서 네번쨰)이 안산사랑상품권 다온을 홍보하고 있다. (제공: 안산시) ⓒ천지일보 2019.5.1

[천지일보 안산=김정자 기자] 안산시가 안산사랑상품권 다온 지역화폐를 발행한지 한 달 만에 가맹점 8400개소를 돌파하고 판매액은 40억원을 넘었다고 1일 밝혔다.

다온 지역화폐 가맹점과 판매가 폭발적인 인기를 끈 이유는 골목에 돈이 돌아야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지역 내 소비촉진을 통해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아 골목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한 결과다.

안산시는 가맹점 모집을 위해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하고 카페맘,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온라인 홍보을 강화했으며, 자원봉사자, 맞춤형 방문 마케터, 학생 등 다온서포터즈를 활용해 맨투맨 방식으로 모집을 진행했다.

지역화폐 판매 촉진을 위해서 복지포인트, 각종 행사비, 시상금 등을 다온으로 지급하는 등 시가 먼저 판매에 앞장섰다. 또한 청년기본소득(청년수당), 산후조리비 등 정책수당 지급, 찾아가는 판매처 운영, 안산시사회복지협의회, 택시협회 등 구매 동참 협약을 통해 지역 단체의 적극적인 동참을 이끌어 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짧은 기간에 8400개소 가맹점을 확보하고 40억 판매 실적을 달성한 것은 지역의 주민들이 지역경제공동체를 살리기에 한뜻으로 동참한 결과”라며 “골목경제 살리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안산사랑상품권 다온 발행 기념으로 오는 6월 30일까지 10% 특별 할인을 실시한다.

개인이 구입 시 연간 최대 400만원까지 구매가 가능하며, 발행규모는 200억원으로 조기 소진 시 발행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