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 옹진군의회가 지난 17~5월 1일 15일간의 제210회 옹진군의회 임시회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2019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옹진군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옹진군청 직장어린이집 운영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등 11개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조철수 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 의원들이 제안한 의견을 지역 주민들의 소리를 대표하는 것으로 보고 적극적으로 검토해주길 바란다”며 “올해 추진하는 각종 사업이 예산 낭비 없이 단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 계획에 따른 철저한 관리감독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이번에 의결된 각종 안건이 군정발전과 주민생활여건 개선에 실질적인 성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집행부에 당부했다.

아울러 옹진군의회는 이날 ‘인천 여객터미널 매각 철회 및 이전 촉구, 항만구역 존치 등에 대한 결의문을 발표했다

군 의회는 연평해전, 연평도 포격, 천안함사건, 세월호사건 등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사건 사고가 끊임없이 존재하고 있는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 등 항만 매각 방침 철회’를 촉구했다.

특히 부두 및 여객터미널은 25개 섬 주민 전체가 이용하는 공공시설로 군민이 주 고객임에도 불구하고 섬 주민들의 의사 반영 없이 인천항만공사의 제1국제터미널을 포함한 항만 매각을 규탄했다.

또 인천항은 남북교역이 단절될 때까지 물동량 4억 4034만톤을 처리하고 남북경제협력의 중추적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다. 남북관계 회복 및 경제교류의 활성화와 제주카페리의 복원 등 여객과 물류수송의 증가, 선박의 대형화를 대비한 부두기능을 유지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연안여객터미널은 일일 4천명이 이용하는 대중시설임에도 낙후되고 협소해 기상악화 시 운항지연(연45회)과 통제(연72회)로 주민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서라도 연안여객터미널보다 신축건물이고 4배 이성 규모가 큰 대기공간과 이용편의시설 확보 및 대형차량과 버스진입이 가능한 주차자공간이 확보된 제1국제 여객터미널로 이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해수부와 인천항만공사는 2014년부터 인천항 제1,2국제여객터미널을 송도국제도시 남항으로 이전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며, 제1국제여객터미널은 올해 말 이전이 완료될 예정이다.

관련해 제1국제여객터미널에 대한 민간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인천항만공사와 인천시간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지난 달 장정민 옹진군수는 연안여객터미널을 제1국제여객터미널 부지로 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을 해수부 장관과 국회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