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26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26

“안건 상정 위한 정족수 미달”

“손학규, 당헌·당규 위반했다”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1일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의 지명직 최고위 임명 강행을 “당헌·당규 위반”이라고 보고 무효소송을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하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준석·권은희·김수민 최고위원이 함께 서명한 연판장을 손에 들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손 대표는 같은 날 오전 주승용 의원, 문병호 전 의원을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지명했다.

바른미래당 4명의 최고위원의 서명이 담긴 연판장에는 손 대표의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이 “원천 무효”라는 주장과 함께 지명에 대한 즉각 철회를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들이 근거로 들고 있는 바른미래당 당헌에 따르면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은 당대표의 지명 시 최고위원회와 협의하도록 돼있다.

또 당규에서는 최고위원회에 상정되는 의안을 의결·심의·협의·보고 사항으로 규정하고 있다.

하 의원이 문제를 제기한 지점은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은 협의사항이기 때문에 최고위원회에 안건으로 상정돼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는 정족수 미달로 안건을 상정할 수 없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이를 근거로 하 의원은 손 대표가 당헌·당규를 위반한 채 임명을 강행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하 의원은 “최고위 정족수가 성립돼지 않아서 지명직 최고위 2명을 지명하는 안건은 (최고위원회에) 상정이 안 됐다”며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고위원직 무효소송을 검토하고 있다”며 “명백한 당헌당규 위반이기 때문에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날 최고위원들에게 전화해서 안건을 알렸다는 손 대표의 해명에 대해선 “협의 안건을 의안으로 최고위원회에 상정해야 한다”며 "상정과 통보는 다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출신인 김수민 최고위원이 뜻을 같이 한 것과 관련해선 “우리 뜻에 동참하는 사람이 계속해서 늘고 있다”며 “출신 비율로만 따져도 지역위원장들을 포함하면 우리 쪽으로 온 숫자가 저쪽에 비해 적지 않다.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탈당 가능성에 대해서는 “탈당하려면 이렇게 하겠냐”며 “당을 바로잡고자 하는 것이고, 근본적으로 새로운 것이 시작되기 위해서는 시끄럽다. 그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