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완익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제32차 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장완익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제32차 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수사방해 개입 여부 조사”

4.16가족협의회 요청 수용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가 ‘세월호 참사 수사 방해 의혹’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조사하기로 의결했다.

특조위는 지난달 30일 서울 중구 포스트 타워에서 전원위원회를 열어 ‘4.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국 신청사건 조사개시(신나-1)’ 안건을 의결했다.

해당 안건은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4.16연대)가 지난 1월 특조위에 조사를 신청한 사건이다. 4.16연대는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 대표가 세월호 수사 과정에서 방해하거나 외압을 행사하지 않았는지 조사해달라고 특조위에 요청했다.

특조위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관련한 내용을 직권으로 조사가 가능하며, 피해자나 그 가족 등이 신청했을 때도 조사를 할 수 있다.

특조위는 “4.16연대가 신청한 사건을 검토한 결과, 각하할 사유가 없어 절차대로 의결했다”면서 “이 사건을 기존 사건과 병합할지, 단독으로 조사할지는 앞으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황 대표에 대한 조사 방식이나 일정 등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 논의를 거쳐 결정하기로 했다. 4.16연대는 특조위 결정을 환영하면서 “이미 확인된 범법 사실의 조사를 신속히 마무리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4.16연대는 공동성명을 통해 “304명의 국민을 무참히 희생시킨 세월호 참사의 주범은 한국당의 전신인 박근혜 새누리당이었다”면서 “황교안은 세월호 참사의 책임자 수사를 가로막은 장본인”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한국당 해산과 한국당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처벌을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이번 주 토요일인 4일 광화문 세월호 광장에서 연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