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대우조선매각반대지역경제살리기경남대책위(대책위)가 30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매각을 반대한다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30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대우조선매각반대지역경제살리기경남대책위(대책위)가 30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매각을 반대한다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30

“민·관협의체구성, 경남도·도민 토론해야"

“정권 바뀔 때마다 대우조선매각 불거져”

“도, 대우조선 매각 문제 해결에 나서야”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대우조선매각반대지역경제살리기경남대책위(대책위)가 경남 도내 소재한 대우조선 협력업체의 줄 파산을 우려하면서 대우조선 매각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350만 도민의 생존권을 책임지고 있음에도 대책(대우조선매각관련)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 대책위는 지역경제를 살릴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경남도민과 경상남도가 함께 대우조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30일 촉구했다.

드루킹 일당과 댓글 조작을 공모한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가 보석으로 풀려난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향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대우조선매각을 중단하고 이후 발생한 문제점들을 의논하자고 했지만 '답변이 없다'”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김 지사에게 지난달 23일 답변(대우조선매각관련)을 요구했지만,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겠다는 답변 대신 ‘연기하겠다’는 대답이 고작이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30일인 오늘도 경남도는 아무런 답변이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경남의 주력산업인 조선산업의 몰락과 제조업 기반 붕괴는 지역경제의 파탄과 현대중공업의 독점구조로 지역내 중형조선의 회생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했다.

신상기 대우조선 지회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대우조선매각의 문제는 거제뿐 아니라 경남지역의 큰 문제다. 매년 정권이 바뀔 때마다 대우조선매각 문제가 불거졌다. 이번에도 현장 노동자들을 배제하고 지역주민을 배제하고 일방적으로 대우조선매각이 발표됐다. 발표된 지 3개월이 지났지만 아무런 대책이 없다. 그냥 대우조선을 현대중공업에 팔자는 논리밖에 없다”고 말했다.

류조환 민주노총경남본부장 또한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경남도당 위원장을 만나 대우조선 매각에 대해 당사자가 배제된 잘못된 절차과정은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며 “중앙당에서도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경남도를 향해 “현안(대우조선매각)에 대해 시기를 논의하고 있지만, 도민들과 노동자들에게는 하루라도 빨리 문제해결이 필요하다”며 “경남도가 대우조선 매각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