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대구=송해인 기자] 대구시가 전국적으로 A형 간염이 급증함에 따라 A형 간염 감시 및 관리를 강화한다고 30일 밝혔다.

전국적으로 A형 간염 환자가 전년 동기간 대비 급증하고 있지만 대구시는 A형 간염 인구 10만명당 발생률이 1.13명으로 발생률이 1.12명인 울산 다음으로 낮다.

올해 1월부터 4월 28일까지 A형 간염 전체 신고건수는 3597명으로 전년 동기간 1067명 대비 237%로 증가했지만, 대구는 28명으로 전년 동기간 37명 대비 76% 수준이다.

대구시는 기온이 상승하면서 A형 간염이 증가할 것을 대비해 신고 환자를 대상으로 역학조사를 철저히 감시 및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최근 A형 간염 환자 중 30~40대가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낮은 항체양성률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과거에는 위생상태가 좋지 않아 어릴 때 A형 간염 바이러스에 노출돼 증상이 없거나 가볍게 앓고 지나갔다. 위생상태가 개선되면서 1970년대 이후 출생자들은 어릴 때 A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A형 간염에 대한 면역력이 없는 30~40대는 특히 A형 간염 예방을 위한 주의가 필요하다.

A형 간염은 감염환자와 접촉하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또는 음식물 등을 통해 쉽게 전파되는 감염병이다. 6세미만 소아는 감염되더라도 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연령이 높아질수록 A형 간염에 감염에 걸릴 경우 황달, 고열, 전격성 간염과 같은 합병증 발생 위험이 커진다.

예방을 위해서는 ▲끓인 물 마시기 ▲음식 익혀먹기 ▲위생적인 조리과정 준수 ▲올바른 손 씻기 등을 준수해야 한다.

아울러 12~23개월의 모든 소아와 A형 간염에 대한 면역력이 없는 만성간질환자, 외식업종사자, 의료인, 최근 2주 이내에 A형 간염 환자와 접촉한 사람 등 고위험군 소아청소년 및 성인은 A형 간염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백윤자 대구시 보건복지국장은 “A형 간염은 특별한 치료제가 없어 예방이 최선인 감염병으로 끓인 물 마시기, 음식 익혀먹기 등 안전한 식생활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12~23개월 소아 및 고위험군은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