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하반기 때 종합적으로 짚을 계획
민간투자 촉진 업종별 대책 5~6월 마련
이란원유 중단 시 국제유가 안정화 노력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1분기 경제성장률이 -0.3%를 기록함에 따라 시장에서는 2% 안팎으로 전망치가 내려간 가운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현재로서는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수정할 계획이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다.

홍 부총리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경제활력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하반기에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할 때 종합적으로 같이 짚어보겠지만 현재로선 성장률 전망 수정계획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정부는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2.6∼2.7%로 제시했고, 한국은행은 1월 2.6%로 전망했다가 4월 2.5%로 낮춰 잡은 상황이다. 하지만 한은이 지난달 25일 발표한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속보치)에서 -0.3%를 기록함에 따라 시장에서는 정부와 한은 예상보다도 낮은 2% 초반대의 성장률이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최악의 경우 2%도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주열 한은 총재는 “한국 경제의 역성장 흐름이 계속 이어진다고 보긴 어렵다”고 진단하면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홍 부총리 역시 1분기 결과에 대해 송구스러운 마음을 표하면서도 2분기와 하반기에는 개선될 것으로 긍정적인 전망이다.

홍 부총리는 “중견·중소기업 차원의 민간투자가 계속 일어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책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란에 대한 미국의 제재와 관련해서는 “국내 유가를 안정화하는 노력도 함께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어느 때보다 지금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대기업뿐 아니라 중견·중소기업 차원의 민간투자가 계속 일어날 수 있도록 정부가 최대한의 지원책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민간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업종별 대책을 5∼6월 중 집중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6월 말에 종료되는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조처와 관련해서는 "지금으로만 봐서는 경기상황과 자동차 시장 동향을 감안해 볼 때 긍정적인 방향에서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대한민국 관광혁신전략 후속으로 해양레저산업 육성방안과 산악관광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바이오헬스, 콘텐츠, 물류 등 서비스 업종별 대책과 서비스산업 전반의 혁신에 대한 내용을 담은 서비스산업 혁신전략도 상반기 중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미국이 대(對)이란제재 예외 8개국 모두에 대해 예외연장 불가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해서는 “단기적 국제유가 상승 가능성에 대비해 알뜰 주유소 활성화, 전자상거래 확대를 통한 석유시장 경쟁을 촉진하는 등 국내가격 안정화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특히 “석유화학업계의 원활한 원유수급을 위해 수입선 다변화, 대체원료 활용방안 등을 지원하고, 대이란 수출 전면 중단시 대체시장 확보가 어려워 피해를 보게 되는 중소기업들의 경우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유동성과 대체시장 발굴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홍 부총리는 “지난주 국회에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이 단 하루라도 빨리 통과돼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국회가 조속히 통과시켜 달라고 부탁했다.

기준금리를 인하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는 지적에 관해서는 언급하기가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고, 이주열 총재 역시 아직은 검토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