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카메라 연동 프리뷰 에어서스펜션. (제공: 현대모비스) ⓒ천지일보 2019.4.29
내비게이션-카메라 연동 프리뷰 에어서스펜션. (제공: 현대모비스) ⓒ천지일보 2019.4.29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현대모비스가 주행 안정성과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해 기존 첨단 핵심부품기술에 자율주행과 커넥티드 기술을 융합한 통합 제어기술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내비게이션 맵 정보를 미리 반영해 자동으로 차체 높이를 조절하고 노면 충격도 흡수하는 ‘프리뷰 에어서스펜션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주행 중 앞에 어린이보호구역이 있을 때 자동차가 자동으로 서서히 차체를 낮추고 서스펜션 모드를 부드럽게 한다. 내비게이션 도로정보를 기준으로 목표지점 평균 500m 전부터 작동하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경우 차고가 최대 10㎝ 조정된다.

인천대교처럼 바람이 많이 부는 다리를 건널 때는 안정적인 주행을 위해 차체를 낮추고 철길 건널목이나 과속방지턱에서는 진동이나 충격을 줄이기 위해 차체를 높인다.

이미 어린이 보호구역, 과속방지턱, 철길 건널목, 고속도로 IC진입, 목적지 도달 등 다양한 주행 환경에 대한 실차 평가와 실제 도로 검증을 마쳤다.

현대모비스 김세일 새시·의장연구소장은 “전방 주행 상황을 예측해 반응하는 에어서스펜션 기술은 교통안전은 물론 자율주행 시대에 승객들이 잠을 자거나 영화를 감상할 때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내년에는 현재 독자 개발하고 있는 카메라 센서와 융합한 에어서스펜션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술 선도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연구개발(R&D)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자율주행과 커넥티드카, 정보통신기술(ICT) 등 미래차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술 융합을 통한 혁신과 융복합 기술을 통합 제어하는 것이 관건이다. 때문에 현대모비스가 지난해 세계 최초로 첨단운전자지원기술(ADAS)과 연계해 지능형 헤드램프를 개발하기도 했다.

이번에 개발한 프리뷰 에어서스펜션 기술 역시 기존의 내비게이션 정보를 현가장치와 융합해 혁신 기술로 재탄생시킨 사례다. 독자 카메라 기술이 확보되면 에어서스펜션과 연동해 훨씬 정교한 예측 제어 시스템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독자 개발하고 있는 카메라와 레이더, 라이더 등 센서들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통합 플랫폼을 구축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