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논의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26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논의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26

의총 정회 후 최고위-사개특위 연석회의 돌입

논의 마치면 의총서 최종 결정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9일 바른미래당에서 절충안으로 제안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안에 대해 “타당하면 받아들일 수 있다”는 의사를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직후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에서 김관영 원내대표의 제안에 대해 이같이 전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오전 10시께 개회한 의원총회를 정회하고 최고위원과 사법개혁특별위원 연석회의를 통해 논의에 돌입했다.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기자들에게 “민주당은 오늘 바른미래당에서 권은희 의원이 대표 발의한 공수처법안을 함께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해달라는 제안에 대해 긴급 최고위와 사개특위 연석회의를 소집해 이 문제를 논의하고 있으며 논의 결과에 따라 의총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 원내대표는 같은 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 4당(자유한국당 제외) 합의 사항 이외의 내용을 담아 바른미래당의 공수처 법안을 별도로 발의하겠다”며 “바른미래당은 오늘 이 안을 더불어민주당에 최종 제안하고 이 제안이 수용된다면 그 이후에 사개특위와 정개특위를 개의해서 패스트트랙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민주당에 제안했다.

바른미래당 별도로 공수처법안을 발의하는 배경에 대해선 “25일 오후 6시까지 법안이 제출돼야 25일에 법안처리가 가능하다는 상황 때문에 법안제출 시한에 쫓겨서 협상이 중단됐다”며 “바른미래당의 제안이 최종 논의되지 못한 상황을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