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구본영 시장이 지난해 12월 17일 시청 1층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 7기 시정운영 4개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29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구본영 시장이 지난해 12월 17일 시청 1층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 7기 시정운영 4개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29

‘시민참여, 전문가 의견 반영… 내실있는 실천계획 수립’
구본영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복도시 실현할 것”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구본영 천안시장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민선 7기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평가에서 5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29일 천안시에 따르면 구본영 시장은 민선 6기에 이어 5년 연속 공약평가 최우수(SA)등급을 획득하면서 명실상부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실천계획을 가장 잘 수립하고 성실히 이행한 최우수 기초단체장으로 인정받게 됐다.

이번 평가는 단체장의 선거공약 실효성과 실천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2월 19일~3월 8일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누리집(홈페이지)에 게시된 공약실천계획서를 대상으로 종합구성, 개별구성, 민주성·투명성, 웹소통, 공약일치도 등 5개 분야에 걸쳐 이뤄졌다.

시는 민선7기 출범이후 ‘시민중심 행복천안’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더 큰 천안, 더 큰 행복’을 달성하기 위해 10대 분야 111개 공약을 확정하며 연차별 이행 로드맵과 재정계획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해 실행 가능성을 높였다.

특히 공약실천계획 수립 과정에서 시민참여단, 200인 원탁토론회 등 시민 의견과 전문가 자문 등 충분한 수렴 과정을 거치고 시민들이 공약을 한 눈에 알기 쉽게 공약 지도로 작성해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 노력이 인정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구본영 시장은 “5년 연속 공약평가 최우수등급 달성은 그동안 천안시민과 2000여 공직자가 함께 소통하고 노력한 결과로 무엇보다 값진 성과”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열린 시정을 바탕으로 성실한 공약 이행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복도시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 민선 7기 비전과 목표, 공약총괄현황, 공약실천계획, 공약지도 등은 천안시 누리집 열린시장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