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정부가 2022년 월드컵 유치에서 고배를 마시자 내년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만큼은 성공할 수 있도록 총동원에 나섰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10일 정부중앙청사에서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국토해양부 등 정부 관계부처 장관을 비롯해 조양호 유치위원장, 이광재 강원도지사, 대한체육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동계올림픽 유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범정부 차원의 구체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내년 1월 11일까지 IOC에 제출해야 하는 후보도시 파일과 정부보증서를 지원하는 등 정부의 유치 의지를 알릴 수 있도록 관련 부처가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평창의 특·장점을 강화하기 위해 원주-강릉간 철도구간에 ‘올림픽역(횡계)’ 설치방안 및 올림픽 유치 확정시 평창이 아시아 지역의 동계스포츠 허브가 될 수 있도록 동계올림픽 개최 지역의 올림픽 특구 지정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알펜시아 투자활성화를 위해선 알펜시아 지역에 투자한 외국인에 대해 영주권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지원위원회는 내년 2월 14일부터 20일까지 있을 IOC 현지실사와 관련해 제대로 준비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주요 인사 환영 계획 등 정부 지원이 필요한 사항을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밴쿠버 동계올림픽을 통한 ‘동계스포츠 강국’ 이미지 구축과 G-20 정상회의 성공 개최가 우리나라의 동계올림픽 유치에도 큰 힘이 되고 있다”며 “아시아 동계스포츠의 새로운 지평을 열기 위해 2018평창동계올림픽이 유치되도록 정부 내 모든 부처가 적극적 협조와 지원을 할 것”을 약속했다.

김 총리는 “내년 7월 6일 남아공 더반에서 열리는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 선정 때까지 남은 기간 동안 유치위원회와 정부, 대한체육회 간 유기적인 협조와 전략적 역할 분담을 통해 유치활동에 총력을 기울여 줄 것” 을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