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최배교 기자] KBS가 8일 방송할 예정이었던 <추적 60분-사업권 회수 논란, 4대강의 쟁점은?>의 불방 사태와 관련해 제작진과 노조가 반발하는 등 파문이 확대되고 있다.

KBS 사측은 방송 보류에 대해 10일 부산지법에서 열리는 ‘4대강 낙동강 사업 시행계획 취소 소송’ 선고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를 내세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추적 60분> 제작진이 지난 8일 오전 방송 보류는 부당한 결정이라는 성명을 발표한 가운데 전국언론노조 KBS 본부(언론노조)도 반발 움직임에 가세했다.

언론노조는 사측이 방송 심의 규정을 자의적으로 호도했다고 주장하며 불방 사태에 강력하게 반발했다.

노조는 “제작진이 방송 보류 결정에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측이 방송을 불과 하루 앞두고 일방적으로 보류 결정을 밀어부쳤다”며 “이는 방송 편성의 독립성을 포기한 처사이며, 스스로 외부 권력의 눈치를 보고 결정한 굴종에 다름 아니다”고 강조했다.

새 노조는 “이번 보류 결정이 방송 하루 전에 갑자기 내려졌다”며 “<추적 60분> 4대강편을 오늘 즉각 방송하고 이번 보류 결정에 대해 사장은 사과하고, 책임 간부를 문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추적 60분> 김범수 PD가 지난 9일 김인규 KBS 사장의 퇴진을 공개적으로 요구해 파문은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김 PD는 사내 게시판에 “김인규 선배님 안녕하십니까?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선배님을 선배님이라 부르겠다”며 운을 떼고 나서 “어제의 불방은 일련의 반상식적인 일 중에서도 가장 폭력적인 어떤 것이었다”고 성토했다.

이어 “8일 여당의 예산안날치기 통과를 대비해 야당 의원들이 국회 중앙홀을 점령했다는 뉴스가 나왔고 방송 당일, 국회에서는 4대강 예산안과 ‘친수법’ 날치기가 이루어졌다”며 방송 보류와 한나라당의 예산안 날치기 처리와 관련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재판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방송 보류 명분은 변명에 불과할 뿐 선배님이 걱정했던 것은 <추적 60분>의 4대강 방송이 혹시 여당과 4대강 사업에 대한 비판 여론에 기름을 끼얹을까 그게 걱정되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비판 여론에 대한 걱정은 공영방송 사장이 고민할 일이 아닌데도 불방하기로 한 것은 너무나 정치적인 결정이었다”며 “<추적 60분> 제작진은 영문도 모른 채 여당 날치기 통과의 공범이 됐다”고 개탄했다.

KBS 측은 김 PD를 징계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