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소방시설관리사 자격증 제도는 소방대상 건축물의 고층화, 지하화, 복합화 현상에 따라 이를 전문적으로 유지 및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1500㎡이상의 건물에 설치돼 있는 소방시설을 점검하고 그 결과를 관할 소방서에 통보하거나 특정 건물의 방화관리자로 선임돼 그 역할을 수행하는 인력을 배출하기 위한 자격제도이다.

소방시설관리사의 주요 업무는 소방시설의 점검 및 정비를 기반으로 건축물의 소방시설 유지 관리 및 화기 취급 감독, 방화 관리에 관한 사항, 위험물제조소 등의 완공 검사와 위험물 안전 성능 시험 및 정기점검에 관한 사항 점검, 화재 예방을 위한 소방시설 점검 업무 등이 있다.

이에 소방시설관리사 자격증이 주목받고 있다. 소방공무원 채용 시험에 응시할 경우 5%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과 소방안전협회, 화재보험협회 및 소방시설관리업체 등 다양한 소방 관련 업체에서 취업과 승진 시 우대받을 수 있다.

소방시설관리사 자격증 시험 응시자는 증가 추세다. 지난 2014년 1차 응시자는 3173명이었으나, 지난해에는 5446명이 응시해 71%의 가파른 증가폭을 보였다. 지난해 1차 시험 합격률은 36.1%였다.

이에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소방시설관리사 자격증 시험 대비 다양한 커리큘럼을 선보이고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2020년부터 매년 시험 응시 후 불합격 시, 수험표 사본을 제출하면 다음 시험까지 수강기간을 연장할 수 있어 소방시설관리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할 때까지 수강이 가능한 ‘2020 소방시설관리사 평생회원반’과 단기간에 합격을 희망하는 수험생을 위해 출제 비중이 높은 전략 과목에 집중한 ‘2020 소방시설관리사 합격완성반’ 등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 제 19회 소방시설관리사 1차 시험은 오는 5월 11일에, 2차 시험은 9월 21일에 시행될 예정이다. 에듀윌이 준비한 소방시설관리사 자격증 시험 대비 다양한 과정에 대한 세부사항과 수강신청은 에듀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