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여론조작’ 사건에 가담한 혐의로 기소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2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리는 항소심 공판에 출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2019.04.25.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에 가담한 혐의로 기소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2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리는 항소심 공판에 출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신청 증인 8명 중 7명 채택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드루킹 일당과 댓글 조작을 공모한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보석으로 풀려난 김경수 경남지사 측이 항소심을 뒤집기 위해 드루킹 등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김 지사 측은 25일 서울고법 형사2부(차문호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항소심 속행 공판에서 드루킹과 댓글조작 프로그램 ‘킹크랩’ 개발자인 ‘둘리’를 포함한 당시 김 지사를 수행해 파주 사무실을 갔던 비서 등 8명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변호인은 “드루킹이 가장 중요한 증인”이라며 “피고인이 파주 사무실에 갔던 날의 시간대별 동선과 킹크랩 시연 당시의 구체적 정황 등을 확인하려고 한다”고 신청 이유를 설명했다.

특검팀은 “1심에서 주요 인물들은 대부분 신문이 이뤄졌다”며 항소심에서 추가 신문은 불필요하다고 반대 의견을 냈다.

이에 대해 변호인은 “1심에서 충분히 신문하려고 했지만 재판부가 일정한 시간을 정해두고 그 안에 반드시 재판을 끝내야 한다고 해서 신문 사항 중 누락한 부분이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드루킹은 피고인에 대해 적대적인 사람이라 우호적인 답변을 끌어낼 생각은 없다”며 “객관적인 정황이나 말이 안 되는 주장을 반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변호인은 킹크랩을 이용한 댓글 작업의 ‘로그 기록’도 광범위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재판부에 감정 신청도 냈다. 이에 대해 특검팀은 “로그 기록은 수많은 물적 증거 중 하나에 불과한 것”이라며 “로그 기록 감정 신청은 소송 지연책”이라고 반발했다.

재판부는 “드루킹은 사건의 핵심 관련자이니 재판이 끝나기 전에 증언을 들어봐야 한다”며 김 지사 측이 신청한 8명 중 7명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다만 로그 기록에 대해서는 열람·등사 방식으로 제공할 것을 특검팀에 주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