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곤 김해시장. (제공: 김해시) ⓒ천지일보 2019.4.25
허성곤 김해시장. (제공: 김해시) ⓒ천지일보 2019.4.25
 

매니페스토 공약실천계획서 종합 최우수 SA 획득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허성곤 김해시장이 25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사무총장 이광재)에서 실시한 민선 7기 기초단체장 공약 실천계획서(로드맵) 평가에서 종합 ‘최우수 등급(SA)’을 받았다.

SA등급을 받은 기초자치단체는 모두 48곳으로 시는 김해시, 창원시, 부천시 등 15곳, 군은 청양군, 곡성군 등 9곳, 구는 종로구 등 24곳이다.

이 평가는 전국 기초단체장 선거공약의 폐기·조정 여부를 감시하고 실효성과 실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실시된다. 올 2월부터 전문가와 시민 활동가를 중심으로 평가단을 구성해 전국 226개 전국 기초단체장을 대상으로 전국 시군구 홈페이지에 공개된 공약 이행실천계획서 등 공약자료를 평가했다.

평가 항목은 ▲(공약의) 종합구성 ▲개별구성 ▲민주성·투명성 ▲웹 소통 ▲공약 일치도 등 5개 지표로 1, 2차 평가와 자료 검증을 통해 5개 등급(SA·A·B·C·D)으로 분류했다.

김해시는 시 홈페이지를 통해 민선 7기 비전과 목표, 재정 운영계획, 공약사항별 세부실천계획, 공약 이행현황을 수치화, 이미지화해 시민이 쉽고 편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공개해 공약 추진 단계별 투명성을 높이고 시민의 공감과 소통을 끌어냈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김해시는 ‘깨끗한 시정 하나 된 김해’를 비전으로 민선 7기 공약 실천계획서에 ▲일자리 경제도시 ▲가야문화 교육도시 ▲희망 복지 도시 ▲친환경 미래도시 4대 분야 161개 공약을 담았다.

주요 공약은 ▲의·생명 강소연구특구 지정 ▲스마트부품센선산업 육성 ▲국립가야역사문화센터 유치 ▲화포천습지보전관리센터 조성 ▲국립자연휴양림 및 체험나눔교육숲 조성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종합대책 수립·시행 ▲육아종합지원센터 개소 ▲동북아 물류 R&D 조성사업 ▲장유여객터미널 및 신월역 건립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현재까지 완료된 공약사업은 30건, 정상 추진 중인 사업은 124건으로 공약 이행 정상 추진율은 96%에 달한다”고 밝혔다.

허성곤 시장은 “이번 성과는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 전 역량을 집중한 공직자들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공약사항을 내실 있게 이행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