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장외투쟁 돌입” vs 與 “개헌 재점화”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한나라당의 새해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불거진 폭력사태와 강행처리에 따른 후폭풍이 거세게 불면서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게 됐다.

민주당은 9일 저녁부터 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4대강 예산 및 날치기 법안 무효화’를 위한 100시간 서명운동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대여(對與) 투쟁에 돌입했다. 특히 손학규 대표는 소속 의원 전원에게 다음 달까지 국외 일정 금지령을 내렸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당 고위정책회의에서 “이명박 정권의 무능을 국민이 심판해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한 데 이어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도 “당분간 장외에서 대국민 홍보활동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또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으로 이 대통령의 사과와 박희태 국회의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또한 한나라당 이주영 예결위원장과 김성회 의원 등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했다.

이에 맞서 한나라당은 민주당이 폭력을 행사하며 정당한 예산처리 절차를 막았다고 비난하면서 정치・국회선진화를 위해 개헌론을 다시 꺼내 들고 있다. 정치가 선진화돼야 폭력이 사라질 수 있다며 정국전환을 시도하는 것이다.

또한 야당 보좌진과 당직자들이 국회 기물을 파손하고 폭력을 휘두른 데 대해 정확한 신분을 파악하는 대로 국회 사무처에 고발할 방침이다. 민주당의 장외투쟁에 대해서도 “‘한겨울 거리의 정치’를 중단하라”며 여론전을 통해 압박을 가하고 있다.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9일 당 최고위원회에서 “국회를 바로 세우지 않고선 대한민국을 선진화할 수 없다”며 “2011년을 앞두고 정치 선진화를 이루기 위해 근본 개혁과제를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야당은 한미 FTA 비준안 처리,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대포폰 문제 등 해결 과제로 남아 있는 쟁점 현안에 대해선 물러설 수 없다는 방침이어서 혼란이 계속 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