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김관영 원내대표, 오신환 의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86차 최고위원회의를 들어서고 있다.  ⓒ천지일보 2019.4.15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김관영 원내대표, 오신환 의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86차 최고위원회의를 들어서고 있다. ⓒ천지일보 2019.4.15

오신환 사임계를 제출한 적 없어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바른미래당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위원을 오신환 의원에서 채이배 의원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오신환 의원의 사보임 공문을 팩스를 통해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보냈다.

문 의장은 김 원내대표의 요청을 수락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오 의원은 “사개특위 위원을 사임하지 않는다. 국회법상 (당사자 의사에 반해) 누구도 사보임을 시킬 수 없다고 법률에 명시돼 있다”며 “사임계를 제출한 적도 없고, 그런 뜻을 밝힌 적도 없다”고 밝혔다.

앞서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안의 패스트트랙에 반대표를 던지겠다는 입장을 밝힌 오 의원에 대한 교체 의사를 밝혔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 의원이 ‘나는 반대표 던질 테니 사보임을 해 주십시오’라고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김관영) 원내대표께서 적절하게 조치를 취할 것으로 알고 있다. 어제 의총에서 두 번의 투표까지 걸쳐 당의 입장을 정했다. 원내대표 합의문을 당의 입장으로 확인한 것”이라며 “그러면 당을 대표해서 나간 사개특위 위원은 당의 입장을 의결에 반영하는 것이 당연한 책무로 보인다. 나는 내 소신 있어 반대하겠다고 하는 것은 당에서 나를 바꿔달라고 하는 요청을 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어제 의총에서 어렵게 민주적 절차에 의해 추인한 합의안을 추진하는 것이 당에 소속된 의원의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바른미래당 유승민계 지상욱 의원과 안철수계 이태규 의원은 손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 당의 공식 의원총회에서 패스트트랙 추진은 당론이 아니고 사개특위 위원은 사보임은 없다고 공식 확인했는데, 공식약속을 이렇게 손바닥 뒤집듯이 해도 되는가”라며 “독재정권도 이렇게까지 헌법기관인 의원들을 깔보고 무시하며 독단적으로 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당의 통합과 위기 극복을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당의 재건노력은커녕 지역정당을 획책하고 당의 분열을 유도하며 당내 민주주의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손학규 대표는 물론 김관영 원내대표의 퇴진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상욱 의원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손학규 대표의 퇴진을 위한 탄핵 절차에 돌입하고, 김관영 원내대표 불신임을 위한 의총 소집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바른미래당 지도부가 오 의원에 대한 사보임을 강행함으로써 그렇지 않아도 패스트트랙 합의로 고조된 당내 갈등에 부채질을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